도지사 직속 '제주사회혁신 연합정치위원회' 상설화 약속

문대림 후보는 29일 기자회견을 열어 "촛불시민혁명에 동참했던 모든 세력과 연대하겠으나 적폐세력은 제외"라면서 '제주사회혁신 연합정치위원회' 기구 설치 등의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문대림 후보는 29일 기자회견을 열어 "촛불시민혁명에 동참했던 모든 세력과 연대하겠으나 적폐세력은 제외"라면서 '제주사회혁신 연합정치위원회' 기구 설치 등의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문대림 제주도지사 후보(더불어민주당)는 29일 "모든 세력과 함께 제주의 미래를 개척하고자 하지만 적폐세력은 이 연대서 제외하겠다"고 선언했다.

문대림 후보는 이날 오후 1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 평화, 인권의 가치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제주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연대 세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문 후보는 "민주세력과 시민사회, 진보정당 등 촛불시민혁명에 동참했던 모든 분들"이라고 지칭하면서 '적폐세력'에 대해선 "극 보수, 합리적이지 못한 보수를 뜻한다"며 원희룡 후보를 겨냥한 듯 "후보자도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문 후보는 도지사 직속으로 '제주사회혁신 연합정치위원회' 기구를 조직해 제주도정을 공동으로 운영하겠다고 전했다.

위원회 성격을 묻는 질문에 문 후보는 "도정운영은 혼자 하는 게 아니"라며 "인사권은 아니더라도 각종 기구를 구성하는 데 있어 논의할 수 있는, 말로만 연정이나 협치를 도지사 혼자서 주장하는 게 아니라 그걸 담보할 기구를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문 후보는 "이번 선거에서 저도 비판받아야 하지만 정책이 안 보인다는 지적이 많다. 그래서 그걸 찾아가려는 시도이기도 하다"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문 후보는 현행 국제자유도시특별법을 환경과 자치, 동북아 평화수도 조성을 위한 제주특별법으로 대체 입법을 추진하겠다고도 밝혔다.

또한 문 후보는 2020년에 기초자치단체 도입을 위한 주민투표를 실시하고, 주민발안제를 도입해 도민의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도 덧붙였다.

이 외에도 문 후보는 주민참여예산제 확대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주민소환제도 보완 등의 정책 공약을 약속했다.

한편, 기자회견장에서 문 후보가 국제자유도시 개념을 폐기할 수도 있다는 발언을 하자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하 JDC) 해체까지 고려한 것이냐"는 질문이 던져졌다.

이에 문 후보는 "국제자유도시라는 이름으로 10여 년 흘러왔지만 이뤄 놓은 게 없다"며 "JDC 탄생은 중앙정부의 특별한 배려였다. 운영과정이 매끄럽지 못했고, 제대로 성과를 못 내다보니 도민들로부터 비판받고 있는 실정"이라고 진단했다.

문 후보는 "그럼에도 JDC 폐기를 주장하는 건 의미없다"고 단언했다.

문 후보는 "원 도정에서 세운 미래발전계획이 1180페이지나 되는데 '계획허가제'라는 용어가 60번이나 등장한다"며 "계획허가제가 발달된 싱가포르 등지의 지역을 보면 1000명이 넘는 도시계획 전문가들이 육성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 후보는 "이런 면에서 JDC를 해체하기보다는 변화 육성할 필요가 있다"며 "도지사 직속으로 두겠다는 생각 정도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