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지법안 찬성하고 국회의원 시절 한 번도 내려오지 않은 원 후보 '저격'

비오토피아 특별회원권 특혜 의혹 논란과 관련해 원희룡 후보 측이 공개검증을 제안했으나, 문대림 후보는 이를 거부했다.
문대림 후보는 제주4.3과 관련해 원희룡 후보에게 재차 비판을 가했다.

문대림 제주도지사 후보(더불어민주당)는 제주4.3 문제와 관련해 재차 원희룡 후보(무소속)에 대한 '팩트폭격'을 가했다.

문대림 후보는 5일 보도자료를 내고 "원희룡 제주도정의 지난 4년은 제주4.3의 암흑기라 해도 과언이 아니"라며 "이는 원 후보가 4.3에 대한 인식이 그릇된 것에 기인한 결과로 보는 시각이 많다"고 말했다.

대표적으로 문 후보는 원 후보가 과거 2008년 새누리당 안상수 의원이 대표발의한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를 폐지하는 법안에 공동 발의자로 참여했던 점을 끄집어냈다.

당시 원 후보는 자신의 고향이 '제주'임에도 이 폐지 법안에 찬성해 도민들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아야 했다.

이와 함께 원 후보가 제16대부터 18대까지의 국회의원 시절 12년 동안 단 한 번도 제주4.3위령제에 참석하지 않은 것도 매번 공격대상의 단골소재다.

이러한 지적을 받을 때마다 원 후보는 매번 "자신의 잘못을 인정한다"며 사죄하는 말로 응수해 왔다.

허나 원 후보는 올해 70주년으로 개최된 제주4.3추념식에서도 '발언 실수'를 하면서 논란을 빚었다.

원 후보는 올해 70주년 행사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방문을 두고 "대통령으로선 처음 오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과거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제주4.3위령제에 참석해 공식 사과를 한 적이 있으나 이를 인정하지 않은 것이거나 혹은 인지하지 못한 채 한 발언이다.

이를 두고 문 후보는 "원 후보가 제주4.3에 대한 몰이해가 드러난 것"이라고 질타했다.

또한 문 후보는 "원 후보가 KBS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제주4.3의 발발 원인을 남로당 무장봉기만을 언급하고 3.1절 경찰 발포사건에 대해선 언급조차 하지 않음으로서 제주4.3에 대한 무지 혹은 편향된 시각을 갖고 있다는 것이 여실히 드러난 사례"라고 쐐기를 박았다.

이와 함께 문 후보는 원희룡 도정에서 추진된 제주4.3 관련 정책들도 매우 미약했다고 비판했다.

문 후보는 "원 후보가 지사 재직 중 제주4.3의 의미와 가치를 더욱 확대하겠다고 했으나 지켜지지 않았다"며 "4.3유적지 복원 및 정비사업은 국비확보조차 못했으며, 4년째 소량으로 '찔끔 정비'만 이뤄졌을 뿐"이라고 혹평했다.

이어 문 후보는 "지난 2015년엔 4.3기록물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하겠다고 했으나 여전히 진척이 없고, 4.3유적지 598개소 중 문화재로 등록된 곳도 등록문화재로 지정 예고된 수악주둔소 1곳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문 후보는 "문재인 정부가 출범해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약속하자, 원 후보는 이에 편승해 4.3특별법 개정 촉구와 관련 사업 추진을 언급하는 등 '뒷북 행정'을 펴고 있다"고 질타하면서 "제주4.3 해결을 한 발짝도 진전시키지 못한 원 후보는 더 이상 제주4.3을 말한 자격이 없다"고 쏘아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