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 그간 드러난 문제점 도출... 손질해 나갈 것 밝혀

▲ 제주특별자치도청. ©Newsjeju
▲ 제주특별자치도청. ©Newsjeju

올해 시행 6년차를 맞고 있는 '주민참여예산제도'가 여전히 제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어 제주특별자치도가 대대적인 손질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매년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공모를 거쳐 발굴된 사업에 예산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각 지역에 맞는 사업이 발굴될 수 있도록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적정한 사업들을 가려낼 수 있어야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하고 있다.

매해 나오는 지적들 중 대표적인 것들이 클린하우스 CCTV설치사업이나 가로수 정비 및 꽃길 조성 등 지역을 대표한다고 보기 어려운 단순한 시설비들이 주민참여예산제로 시행되고 있다는 게 문제다. 

이러한 사업들은 굳이 마을사업으로 선정할 필요 없이 일반 예산을 투입해 실시할 수 있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또한 지역간 형평성을 요구하는 문제들 때문에 어느 한 지역에서 특정 사업이 진행되면, 그와 비슷한 유사사업들이 각 읍면동마다 시행돼 지역 특수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도 있다.

이에 제주자치도는 내년도 본예산 편성 시엔 주민총회 개최를 정례화 해 도민의견을 수렴하면서 주민참여예산제의 효율성을 찾아 나설 방침이다.

복지나 환경, 교통, 도로, 도시 시설 등 지역사회의 각 분야별 공모사업은 직접 투표를 거쳐 사업을 결정하도록 하고, 주민참여예산 전 과정을 공개할 방안도 구상 중이다.

이와 함께 청년과 여성, 일자리, 1차 산업 등 분야별로 일정비율을 배정해 고른 사업들이 추진될 수 있도록 도모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자치도는 매년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 300여 건의 사업을 시행해 왔다. 시행 초기 2013년 132억 원에서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올해는 200억 원 수준이다. 그간 읍면동별로 예산을 배분해 우수한 사업을 발굴하기도 했지만, 앞서 지적한 대로 문제점도 많이 노출돼 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