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입국한 중국인 축산물서 유전자 검출, 방역당국 비상

▲  ©Newsjeju
▲제주특별자치도는 아프리카 돼지열병 바이러스의 도내 유입방지를 위해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차단방역 요령 지도 및 홍보, 외국인근로자 특별방역관리 및 남은 음식물 급여금지 지도를 펼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Newsjeju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바이러스 유전자가 제주에서 검출돼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지난 5일 중국 선양 발(發) 항공기를 통해 제주로 입국한 중국인의 휴대 축산물(소시지)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바이러스 유전자가 처음 검출됐다.

이 바이러스는 돼지만 감염되는 가축전염병으로, 급성형은 폐사율이 100%에 이른다. 이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은 아직까지 개발되지 않았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아프리카 돼지열병 바이러스의 도내 유입방지를 위해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차단방역 요령 지도 및 홍보, 외국인근로자 특별방역관리와 함께 남은 음식물 급여금지 지도를 펼치고 있다.

특히 제주자치도는 제주의 관문인 제주공항과 항만에 대한 차단방역 강화를 위해 제주공항 검역상황을 직접 현지 확인해 농림축산검역본부(제주지역본부)에 검역을 강화토록 요청하는 등 행정력을 총동원, 차단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이우철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동향 및 방역요령을 지속 홍보하고, 전 양돈농가 및 단체, 수의사를 대상으로 특별 방역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해외여행 시 축산 관계시설의 방문을 자제하고, 불법 축산물을 휴대해 입국하는 일이 없도록 도민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