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25일 서울서 개최된 '지속가능 비즈니스 혁신포럼'에 참석해 제주 정책 소개

전 세계적인 화두로 떠오른 '지속가능성(sustainable)'에 대해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 프로젝트를 제주의 대표적인 지속가능개발 정책으로 소개했다.

원희룡 지사는 25일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탈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 '지속가능 비즈니스 혁신포럼'에 참석해 연사로 나섰다.

▲ 25일 서울에서 개최된 '지속가능 비즈니스 혁신포럼'에서 원희룡 지사가 제주의 지속가능개발 정책을 소개하고 있다. ©Newsjeju
▲ 25일 서울에서 개최된 '지속가능 비즈니스 혁신포럼'에서 원희룡 지사가 제주의 지속가능개발 정책을 소개하고 있다. ©Newsjeju

카본프리 아일랜드 프로젝트가 미래산업을 이끌 전기차나 태양광, 풍령 등의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지속가능성을 내포한다고 볼 수 있다.

허나 원희룡 도정 하에서의 이 정책은 너무 과도한 의지가 투영되는 바람에 전혀 현실적이지 못한 목표를 설정하고 추진되는 오류를 범했다. 2030년까지 전기차 36만 대를 보급하겠다는 건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며, 해상풍력발전을 1895MW의 규모로 확대해 나가겠다는 구상 역시 무리한 계획임이 드러났다.

결국, 제주자치도는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 프로젝트를 수정해야만 했다. 하지만 지속가능성을 담보로 추진되고 있기에 필요성만큼은 여전히 유효하다.

원희룡 지사는 "UN이 지난 2016년에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시행하고 있고, 제주에서도 '청정과 공존'을 최우선 가치로 설정해 두고 있다"며 "이미 파리기후 협약(2015년) 전부터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 정책을 통해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려고 지속 추진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 지사는 "이젠 환경과 미래에 대한 고민에서 순환경제를 생각하고, 미래세대에게 지속가능성을 제공해야만 한다"며 "이를 위해선 생산의 주체와 소비 주체가 서로 협력해 책임감 있게 보여줘야만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원 지사는 공공 뿐만 아니라 민간기업에서의 역할도 강조했다.

원 지사는 "에너지 분야를 포함해 여러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변화에 사회적인 책임을 가져야 한다"면서 "중앙정부에선 규제완화를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지원하는 것도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제주에서 이뤄지고 있는 선도적인 시도들과 고민들이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과 순환경제 영역에서 의미 있는 경험적 자산이 되길 희망한다"고 갈음했다.

한편, '지속가능한 미래를 견인할 Game Changer 기업들의 혁신과 기술’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지속가능비즈니스 혁신포럼에는 주최기관인 환경부의 조명래 장관과 KBCSD 허명수 회장, 유엔개발계획(UNDP) 글로벌정책센터의 스테판 클링어빌 소장을 비롯해 기업과 학계, 정부 등을 대표한 300여 명의 인사가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