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회 강성민 의원(더불어민주당, 이도2동 을)이 "제주도정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조기 추경 편성에 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15일 강성민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실물경제와 증시가 폭락하는 등 경제충격이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제주지역도 심각한 경제위기로 관광산업을 비롯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전통시장, 골목상권 등 상상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곳곳에 피해가 막심하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최근 국회를 통해 받은 여신금융협회의 '시도별 신용카드 가맹점 승인액 현황' 등을 언급, 제주도의 추경 편성 의지에 의문을 던졌다.

강 의원이 언급한 현황 등에 따르면 올해 1월 21%인 대구보다 제주지역 감소 규모가 27%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 10일까지 제주를 찾은 관광객은 203만3769명으로,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21.6% 감소한 수치다. 관광사업인 경우 사스와 메르스, 사드배치 보다 입도 관광객은 내외국인 합계 46%(내국인 42%, 외국인 81%)나 줄었다. 

이를 두고 강성민 의원은 "코로나19 여파로 제주경제가 바닥을 헤매고 있음에도 도정은 조기 추경 편성에 대해 어떤 언급도 하지 않고 있다"며 "이는 현재 제주지역 경제 위기를 너무 안일하게 바라보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도정은 조기 추경 편성과 관련한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면서 "만약 조기 추경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도민들에게 그 이유를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다른 시도는 방역 강화와 민생안정·경제회생을 위한 조기 추경 편성을 이미 마무리해 의회 심의를 받거나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제주도는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강성민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