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실종예방사업 사전 등록으로 어르신 안전 확보

서귀포시 서부보건소(소장 오재복)는 점차 날이 따뜻해지고 있는 가운데 어르신이 외출 후 미귀가로 실종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찾아가는 실종예방사업을 추진한다.

봄철에는 매년 고사리 등 봄나물 채취시기가 되면 곶자왈 지역에서 길을 잃는 사고가 빈번히 발생과 함께 특히 치매환자나 기억력이 감퇴한 어르신의 실종 사고 빈도가 높다.

이에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어르신 실종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인식표 발급, 사전지문등록, 위치추적단말기 대여 등 3가지 방법으로 필요한 가정으로 직접 찾아가 진행하고 있다.

첫 번째, 인식표 발급사업은 배회가능 어르신을 대상으로 입는 옷에 인식표를 다리미 등 열을 가해 부착해 신원확인 할 수 있는 방식이다.

두 번째, 사전지문등록은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얼굴사진, 보호자 연락처 등을 사전에 등록해 실종을 사전 예방하고 실종 시 신속히 찾기 위함이다.

마지막으로 어른신의 가출했을 때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이동통신 기기를 활용해 실시간 어르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위치추적단말기를 무상 대여하고 있다.

이외에도 어르신 인식표 205건, 사전지문등록 154건, 위치추적단말기 대여 65건으로 등록 치매환자 631명 중 67.2%가 배회 및 실종예방사업에 같이 하고 있다.

서부보건소 관계자는 “치매환자와 생활하는 가족이 어르신의 배회가능 및 가출 등 위험으로부터 안심하고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게 걱정을 덜어줄 수 있을 것이며, 지속적인 보호가 필요한 어르신은 관할 보건소에 미리 등록 신청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