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호 의원, 지역 형평성 문제 제기로 행안부가 받아들여

제주국립묘지 조성 조감도.
▲제주국립묘지 조성 조감도.

제주호국원장의 직급이 4급으로 상향 조정됐다.

현재 제주호국원(제주국립묘지)는 '국립묘지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상 호국원으로 분류돼 있으며, 기존에 건립된 영천, 임실, 이천, 산청, 괴산호국원은 모두 4급 공무원이 호국원장으로 임용돼 있다.

이에 송재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갑)은 "제주호국원이 현충원으로 격상이 논의 중이고 제주 유일의 국립묘지인 점을 고려해달라고 재검토를 요청했다"며 "행정안전부가 재논의를 거쳐 제주호국원장을 4급으로 상향했다"고 7일 밝혔다.

송재호 의원은 "최근 행정안전부가 다른 지역 호국원보다 면적과 안장 능력이 낮다는 이유로 제주호국원의 조직 신설안에서 호국원장 직제를 4.5급으로 조정했었다"며 "이에 지역 간 형평성에 맞지 않다는 지적을 제기했고, 관계부처와 끈질길 협의 끝에 행안부가 직급 상향을 확정했다"고 부연했다.

송 의원은 "이번 조치는 제주지역 국가유공자에 대한 국가의 보훈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며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되며, 늦었지만 행정안전부의 결정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한편, 송재호 의원은 올해 12월 개원을 앞둔 제주호국원을 '국립제주현충원'으로 명칭을 변경하는 국립묘지법 개정안을 발의해 둔 상태다.

이에 대해 송 의원은 "12월 개원 전에 논의를 마무리하고 본회의 통과를 반드시 이뤄내겠다"며 "제주도 국가유공자에 대한 최대한의 예우를 위해 더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