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후보, 13일 제주 방문... 해저터널에 대해선 "아직 결정 못 해"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 ©Newsjeju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 ©Newsjeju

제주 제2공항 문제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는 13일 "지역주민들의 의사가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 후보는 이날 오전 제주4.3평화공원을 방문해 4.3영령들에게 헌화와 분향을 한 뒤 평화교육센터에서 제주 관련 공약 발표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기자단은 해저터널과 제2공항 등 제주 관련 지역현안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졌다.

먼저 해저터널 문제에 대해 이재명 후보는 "오래된 논쟁거리"라며 "확정하기 어려워서 아직 결정 못했다"며 즉답을 피했다. 앞서 민주당은 이 후보가 대통령 공약에서 해저터널을 제외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제주 제2공항 문제를 두고선 "현재도 주민들 간에 논쟁이 매우 격화돼 있고, 정부의 방침도 부처마다 입장이 너무 달라서 쉽게 어느 방향으로 가늠하기 어려워 현재로선 상황을 지켜보는 게 맞다"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이 후보는 "지역현안은 지역주민들의 의사가 매우 중요하게 존중돼야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

제주4.3 희생자 유족들에 대한 보상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올해 하반기부터 보상금이 지급될 예정이나, 보상금이 기대보다는 적고 5년에 걸쳐 지급하다보면 고령 희생자의 유족들이 제때 받지 못할 우려에 대한 대책방안을 물었다.

이에 이 후보는 "제주도 세 분 국회의원이 이 문제에 대해 많은 의견을 주고 계신다"며 "방법이 아직 확정된 건 아니지만 이를테면 지급순서를 정할 때 전액을 순서대로 지급할지, 아니면 배정된 예산을 공정하게 모두에게 지급할지 등 이런 구체적인 방법들을 논의해서 가능한 연세가 많은 분드링 조기에 지급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환경보전기여금에 대해선 "세금이라고 하지 말아달라. 명칭은 부담금"이라며 "동네 골목에서 청소 수고비로 1~2천 원 받는 곳도 있지 않나. 그런 개념으로 봐달라. 제주가 쓰레기와 폐기물 수거 처리비용이 많다보니 부담금을 정할 권한을 제주에게 주고, 제주에서 자체적으로 정하는 게 맞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 제주칼호텔 매각 문제도 제기됐다. 매각될 경우 300여 명의 직원들이 해고될 위기에 놓였다. 이 때문에 현장에서 건의문이 전달되기도 했다. 이 후보는 "그 얘기는 여기와서 처음 들은 사안이라 여기서 직접 대답하기 곤란하다"면서도 "제게 준 자료를 살펴보고 판단하도록 하겠다"며 "가급적이면 노동자들의 일터가 사라지지 않는 방향으로 업무가 진행되는 게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