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공사 전면 중단하라" 외침 반복

▲ 월정리 해녀들이 지난 26일 대전 서구에 위치한 문화재청으로 건너가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공사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Newsjeju
▲ 월정리 일부 해녀들이 지난 26일 대전 서구에 위치한 문화재청으로 건너가 제주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공사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Newsjeju

제주동부하수처리장의 증설공사를 반대하고 있는 월정리 일부 해녀들이 지난 26일 문화재청을 방문하기 위해 대전으로 올라갔다.

월정리 일부 해녀들은 "하수처리장 증설공사로 여러 위험에 노출돼 있는 용천동굴 문제를 해결하고자 문화재청을 방문했다"며 "세계자연유산을 지켜야 하는 제주도정이 되려 공사 주체가 된 모순적 상황에서 매일 밤을 새며 공사 차량 진입을 막아내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이들은 "문화재 때문에 평생 일구던 밭도 내줬던 80세가 넘은 해녀들이 이젠 문화재를 지키고 있는 상황이 되고 있으니 기가 막힐 노릇이 아니냐"면서 "용천동굴이 무너질 수 있는 공사를 이대로 강행되게 놔둘 수 없다"고 항변했다.

이어 월정리 일부 해녀들은 그간 증설공사에 대한 절차상의 잘못된 여러 의혹들을 재차 제기하면서 공사 강행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제주도정이)증설공사 추진 과정에서 현상변경허가를 거치지 않았기에 이는 공문서 위변조에 해당된다"며 "문화재위원회 심의와 문화재청 심의도 거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그럼에도 공사가 강행되고 있는 건, 문화재청의 직무유기에 따른 것"이라며 "용천동굴의 관리 책임이 문화재청에 있기에 패싱됐던 심의를 다시 열어 유네스코에 보고하라"고 주문했다.

또한 이들은 ▲용천동굴에 대한 실태조사 착수 ▲동부하수처리장 주변의 미조사 구간에 대해서도 조사 실시 ▲진행 중인 용역에 해녀들과 시민사회단체 인사 포함 ▲하수처리장 주변 불법시설물 철거 등을 요구하기도 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하수처리장 주변에 위치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건물에 대해선 일단 건물을 매입한 뒤 철거하거나 마을주민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제주도정은 해당 건물과 주변 풍력발전기가 용천동굴 수중구간 상부에 위치해 있어 올해부터 내년까지 34억 원(국비 23.8억)을 투입해 매입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3억 원(국비 2.1억)의 예산을 투입해 '거문오름용암동굴계 미래 변형예측 연구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고도 전했다. 제주도정은 용역 결과에 따라 건물 철거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만일 철거하지 않게 되면 해당 건물을 마을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난 20일 문화재청에 요청해뒀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