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안탄압저지 및 민주수호 제주대책위, 15일 오후 도민카페 기자회견
"압수수색 목적, 정권 반대 목소리 틀어막기 위해서"

▲  ©Newsjeju
▲공안탄압저지 및 민주수호 제주대책위가 15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압수수색에 반발하고 있다. ©Newsjeju

경찰과 국정원이 최근 '제주 간첩단' 수사를 넓혀 3명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벌인 가운데, 도내 시민사회단체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반발했다.

공안탄압저지 및 민주수호 제주대책위(이하 대책위)는 15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정권이 실정을 덮기위해 억울한 국가보안법 피해자들을 계속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선 14일, 국정원과 경찰은 민주노총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제주지부장 A씨와 민주노총 건설노조 전 사무국장 B씨, 진보당 제주지부 사무처장 C씨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해당 압수수색은 '제주 간첩단' 수사의 연장으로 알려졌다.

간첩단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받은 고창건 전국농민회 총연맹 사무총장, 박현우 진보당 제주도당 위원장, 강은주 전 진보당 제주도당 위원장은 현재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이에 대책위는 "제주에서 학교 비정 규직의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힘써온 동지와 진보정치를 위해 헌신해 온 동지 등 진보활동가에 대한 압수수색이 어제(14일) 진행됐다"며 "윤 정권은 그들의 실정을 덮기 위해 억울한 국가보안법 피해자들을 계속해서 만들어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노동자, 농민을 가리지 않고 툭하면 압수수색과 구속영장 청구로 간첩 딱지를 붙여가며 진보활동가들에게 탄압을 지속하고 있다"며 "정부를 향해 쓴 소리를 하는 진보 활동가들에게 재갈을 물려 입다물게 하고 마녀사냥해 정권의 실정을 감추기 위한 명백한 쇼"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이번 압수수색의 목적이 정권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틀어막기 위함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일본의 오염수 투기를 묵인하고 방조하고 있는 윤석열 정권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며 "지난 13일 제주에서는 핵오염수 투기 저지 도민대회가 진행됐던 와중에 압수수색을 한 정부의 목적은 분명하다"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압수수색의 목적은 정권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틀어막기 위함이며, 올해 말로 이양될 국정원의 대공수사권을 부활시키려는 시도"라며 "윤 정권과 국가보안법, 공안기관은 한 몸이다. 공안탄압을 끝장내고 국가보안법을 폐지하기 위해 지금 정권을 반드시 퇴진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정루빈 학비노조 제주지부 동부지회장도 참가해 윤 정부 비판에 힘을 실었다.

정루빈 동부지회장은 "압수수색을 받고 있는 A씨는 도내 2000여 명의 비정규직 노동자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최전방에서 뛰고 있다"며 "이번 압수수색은 학교 비정규직 전체에 대한 탄압"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윤 정권의 칼날이 앞으로 또 어떤 노조로 향할지 모르는 것이 현재 대한민국"이라며 "걸핏하면 압수수색 남발하는 무능력한 정부를 규탄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