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월읍 지역구 고태민 도의원, 시장에 축제 재개 주문하자
강병삼 제주시장 "어떤 방향이든 숙의형 공론 결과 존중할 것" 재차 강조

금상 양윤수씨가 촬영한 '2023 제주들불축제'.
▲ 금상 양윤수씨가 촬영한 '2023 제주들불축제'. 올해 들불축제는 불 사용 없이 제한적으로만 진행됐다.

고태민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애월읍 갑)이 들불축제가 계속돼야 한다고 강병삼 제주시장에게 요구했지만 시장은 즉답 대신 종전의 입장만을 되풀이했다.

현재 제주시는 들불축제 폐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숙의형 공론화 절차에 따른 원탁회의를 준비하고 있다. 이에 대해 강병삼 제주시장은 행정에서 전혀 개입하지 않을 것이며, 어떤 방향으로 도출되더라도 그에 따르겠다고 밝혀 둔 바 있다.

문제는 들불축제가 제주에서 가장 규모가 큰 축제인데다가 정부에서도 인정한 우수 축제로 자리잡아왔음에도 불구하고 '폐지' 부담을 안고 있다는 점이다. 불을 사용한 축제다보니 화재의 위험성을 안고 있는데다가 개최 시기가 한창 산불 위험이 도사리는 계절에 열리고 있는터라 최근 들어 취소되거나 연기되기 일쑤였다.

특히 올해 타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산불이 크게 발생한 시점에 축제 개최와 맞물리면서 또다시 취소돼야만 했다. 그러면서 들불축제가 계속 이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여론이 크게 일었다.

그러면서 제주시에 숙의형 정책개발을 요구하는 절차가 추진됐고, 시가 이를 받아들이면서 공론화됐다. 

이러자 고태민 의원은 11일 진행된 제420회 임시회 첫 도정질문에서 강병삼 제주시장을 불러 들불축제를 어떻게 할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강 시장은 오는 19일에 도민 패널 200명을 모아 원탁회의를 진행하고, 그 결과가 올해 말에 도출되면 그에 따를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고 의원은 "시장의 의지가 중요한데, 어떻게든 보완을 해서 (재개)해보겠다는 의지를 보여줘야 하는데 그게 부족하다"며 "숙의형 청구와 별개로 직접 추진할 의사가 있느냐"고 즉답을 요구했다.

그럼에도 강 시장은 "숙의형 제도를 둔 것 자체가 시민들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 결정을 하라는 뜻이기 때문에..."라고 답했고, 고 의원은 "지역에 불이익이 가선 안 된다"며 적극적인 추진을 재차 재고해 줄 것을 강력하게 주문했다.

이에 강 시장은 다시 "시장으로선 정해진 절차를 존중하고 프로세스를 관리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전제한 뒤 "어떤 결론이 나올지 현재로선 알 수 없고, 숙의형 절차 자체가 행정의 개입을 어느 정도 배제한 상태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모으는 절차이기 때문에 그 제도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숙의형 원탁회의 결정을 따를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