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녹색당 "인구비 28.4%인 60세 이상이 51.3%나 참여, 시작부터 틀렸다"
제주시, 21일 회의 결과 발표하려다 돌연 취소... 입장 묻는 질문에도 회신 안 해

지난 2019년에 개최됐던 제주들불축제 현장.
▲ 지난 2019년에 개최됐던 제주들불축제 현장.

제주시 들불축제 원탁회의 시민대표단에 제기된 '대표성' 논란이 좀체 해소되질 않고 있다.

제주녹색당이 지난 20일에 이어 21일에도 문제가 있다며 시민대표단의 구체적인 구성비율까지 밝혔으나, 제주시는 이를 해명하거나 언론 인터뷰에 일절 응하지 않고 입을 다물고만 있다.

제주녹색당은 21일에도 이번 원탁회의의 시민참여단 구성이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이날엔 문제가 됐던 60세 이상의 참여비율을 구체적으로 공개했다.

현재 제주도 내 60세 이상 주민은 총 11만 6306명으로 전체 제주도민 인구의 28.4%를 차지한다. 이에 원탁회의 시민대표단을 200명으로 구성할 때에도 이 비율에 맞춰 56.8명을 모집해야 한다. 허나 제주시는 전체 대표단의 51.3%에 달하는 96명으로 구성했다. 

반면, 제주도 내 18세 이상 29세 이하 인구수는 6만 7650명으로, 인구비는 16.5%다. 이에 따라 시민대표단에는 33명을 채워야 한다. 하지만 단 2명만이 참가했다.

이를 두고 제주녹색당은 "가장 기본적인 참여단 구성부터가 틀렸다"고 지적했다.

제주녹색당은 먼저 "공론조사가 모든 도민이 참여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 가장 가까운 결과를 얻기 위해 도입한 방식이기에 참여단 구성엔 객관성이 담보돼야만 한다"고 전제한 뒤 "때문에 참여단은 최소한 성별, 연령별, 지역별 전체 인구비를 고려해 구성해야 하며, 그 가운데 찬성과 반대 의견의 비율을 맞춰야 한다"고 적시했다.

이어 제주녹색당은 "허나 이번 원탁회의엔 인구대비 참여단 구성이 엉터리로 짜여졌다"며 "이에 대해 공론조사에 대해 연구한 경기도의 이지문 공익제보지원위원회 위원장에게 문의한 결과 '만일 찬반의 비율만 맞추고 여성의 비율을 80%로 남성의 비율을 20%로 구성했다면 어떻겠느냐. 최소한의 요건도 갖추지 못한 참여단 구성'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뉴스제주>에선 제주시의 명확한 해명을 듣고자 수차례 연락을 취했으나 답변하지 않았다.

제주녹색당은 "제주시에선 청구인들이 요구한 검증위원회 구성을 묵살하고, 빠른 시간에 결과를 내려는 졸속 추진으로 예산을 낭비하고 논란만 키우는 결과를 낳았다"고도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주녹색당은 제주시에 "이번 들불축제 원탁회의 운영 미비에 대해 공식 사과하라"면서 "공론조사의 본래 취지에 맞게 원점에서 새롭게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제주시는 원탁회의 결과에 대해 21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발표하겠다고 했었으나, 지난 20일 오후 돌연 이를 취소했다. 원탁회의 운영위원회가 제주시에 좀 더 심도있게 논의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탁회의 운영위가 제주시에 최종 권고안을 제출해야 제주시가 이를 수용할지의 여부를 결정해 발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키워드
#들불축제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