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에 사과 요구, 오름 불놓기 사실상 철회... "전면 재검토해야" 촉구

▲녹색당 제주본부가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들불축제 존폐에 대해 형식적 의견수렴 절차를 멈추고 숙의형 정책개발 하라"고 요구했다. ©Newsjeju
▲녹색당 제주본부가 지난 4월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들불축제 존폐에 대해 형식적 의견수렴 절차를 멈추고 숙의형 정책개발 하라"고 요구했다. ©Newsjeju

들불축제에 대한 숙의형 정책개발을 청구했던 제주녹색당이 지난 26일 원탁회의 운영위원회의 권고안에 대해 '졸속'이라고 평가 절하했다.

권고안의 내용이 애매모호한데다 제주녹색당이 지적한 연령별 구성원이 제대로 갖춰지지 못한 부분을 보완하지 못하면서 신뢰를 잃었다는 평가다.

제주녹색당은 27일 성명을 내고 "도민들이 보기엔 원탁회의 결과가 무엇을 말하는건지 명확히 알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존폐를 결정해달라'는 청구인의 요청도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은 알맹이 없는 권고안"이라고 혹평했다.

이어 제주녹색당은 "1억 1000만 원이나 들여 원탁회의를 한 이유가 뭐냐"며 "숙의민주주의 기본 원칙도 지켜지지 않은 이번 들불축제 원탁회의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제주녹색당은 제주시에 "이번 원탁회의가 형식적 절차로 전락했다"며 "공정성과 신뢰성 문제가 제기될 수밖에 없었던 부분에 대해 공개 사과하고, 숙의민주주의를 제대로 진행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라"고 주문했다.

또한 제주녹색당은 들불축제를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제주녹색당은 "원탁회의에 참석한 많은 도민들이 들불축제 존폐 여부를 떠나 현재의 반환경적이고 반생태적인 행사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며 변화를 주문했다"며 "권고안에서도 사실상 '오름 불놓기' 폐지를 요구한 것이니 행정에선 권고안의 취지를 살려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제주녹색당은 원탁회의 운영위원회 측에도 비판을 가했다.

제주녹색당은 "권고안에도 드러났듯 이번 원탁회의는 공정한 절차를 확보하지 못해 갈등과 논란을 더 키웠다"며 "예산이 없다거나 시간이 부족해서라는 낯 뜨거운 변명으로 일관할 게 아니며, 운영위원회도 공정성을 지키지 못해 유감이라는 무책임한 표명으로는 이 사태가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제주녹색당은 "왜 이런 일이 반복되는지 짚어보고 더는 숙의 절차가 훼손되지 않을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키워드
#들불축제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