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제주도교육청 앞 유치원 교사 150여명 모여
"도교육청 유보통합 관련 어떤 설명도 없어... 현장 목소리 들어야"

▲  ©Newsjeju
▲7일 제주유아학교연대 회원 150여명이 거리로 나와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의 유보통합 추진을 규탄했다. ©Newsjeju

제주지역 유치원 교사 150여명이 거리로 나와 정부의 유보통합(영유아보육·교육 통합) 추진에 반대하고 나섰다.

제주유아학교연대(이하 연대)는 7일 오후 3시부터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현장 교사의 목소리 듣지 않고 졸속 추진하는 유보통합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연대에는 한국 국공립유치원 교원연합회 제주지회,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 제주지부 유치원위원회, 제주교사노조가 참여하고 있다.

이날 이들은 ▲학교의 보육화 중단과 실질적이고 합리적 방안 마련 ▲충분한 교사 목소리 반영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전문적 교원 양성 체계, 자격 기준 제시 ▲0~2세 영아기관, 3~5세 유아학교 분리 등을 요구했다.

유보통합은 통합교육의 일환으로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보육 및 교육을 하나로 통합하려는 계획이다.

교육부는 지난 9월 13일 제3차 유보통합추진위원회 회의에서 유보통합 과제 및 실천 방안을 의결했으며, 지난달 23일에는 교육부 장관업무에 예산과 인력 포함한 영·유아 보육 업무를 추가하는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이 행안위 전체 회의를 통과했다.

▲  ©Newsjeju
▲7일 제주유아학교연대 회원 150여명이 거리로 나와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의 유보통합 추진을 규탄했다. ©Newsjeju

결의대회에서 유치원 교사들은 "제주도교육청은 현장의 교사들에게 유보통합과 관련한 어떠한 안내나 설명을 해준 적이 없고 유보통합 추진단 구성도 현장 의견 수렴 한번 없이 진행하는 등 교사들을 불안하게 하는 행보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유보통합의 성공적인 안착을 바란다면 지금의 밀어붙이기식 졸속적 유보통합의 추진이 아니라 현장교사들의 우려를 귀담아 듣는 소통과 협력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7일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에서 개최할 계획이었던 '유보통합의 안정적 정착 방안 모색 포럼'의 취소를 거론하며 "개최 이틀 전 아무런 이유와 설명 없이 취소가 통보됐다"고 불만을 제기했다.

이어 " 유치원 교원들이 더 이상 참지 못하고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자 언론에서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이를 의식한 도교육청은 돌연 기자회견을 통해 오는 11일 유보통합 소통을 위한 장을 마련한다고 발표했다"며 "이러한 졸속, 눈가리고 아웅하는 식의 행정을 규탄한다"고 말했다.

▲ 7일 제주유아학교연대 회원 150여명이 거리로 나와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의 유보통합 추진을 규탄했다. ©Newsjeju
▲ 7일 제주유아학교연대 회원 150여명이 거리로 나와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의 유보통합 추진을 규탄했다. ©Newsjeju

대표 발언에 나선 한 병설유치원 교사는 "20년 넘게 이야기 나온 유보통합이 최근 급격히 진행되면서 몇몇 전문가 및 정책위원들끼리만 협의하며 멋대로 추진되고 있다"며 "그 안에 현장 교사들은 없다. 현장에서 유아를 교육하는 건 교사들"이라고 피력했다.

또 "현재 유치원 교사들은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을, 어린이집 교사는 보육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며 "어린이집 현장에서는 6개월 단순 강의로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지만 제가 딴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은 3~4년 동안 밤잠 설치며 시간과 돈을 투자해 딴 자격증"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어떤 어린이집 원장 선생님은 유치원 교사들에게 많은 걸 가졌으니 양보하라고 말하더라. 우리가 가진건 그만큼 노력과 고생으로 따낸 것"이라며 "그럴거면 간호조무사는 간호사 시키고 캡스 직원 경찰시키고 제약회사 직원은 약사 시키면 된다"라고 분노했다.

이와 함께 "유보통합이 필요하다면 추진은 해야겠지만 이런 식으로는 안된다"며 "정정당당하게 모두의 의견을 수렴하고 함께 논의해라. 미래 시대의 아이들을 교육하는 일이니 수백 수천 명이 외치는 현장의 소리를 꼭 들어달라"고 간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