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호 국회의원, 18일 오전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공식 출마

▲ 송재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갑)이 18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공식 출마를 선언했다. ©Newsjeju
▲ 송재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갑)이 18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공식 출마를 선언했다. ©Newsjeju

더불어민주당의 송재호 국회의원(제주시 갑)이 18일 이번 총선 공식 출마를 선언했다.

송재호 국회의원은 전날인 17일 제주시선관위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뒤, 이날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출마회견을 갖고 "4년으론 부족하다. 아직도 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아 있다"며 출사표를 던졌다.

송재호 예비후보는 "21대 국회 의정을 마무리하고 22대 국회에 제주시 갑으로 다시 출마한 건, 지금까지 해왔던 임무를 이어가고 다하지 못한 과업을 완수하기 위해서"라고 출마의 변을 밝혔다.

송 예비후보는 21대 국회에서 여러 현안을 해결한 공로를 언급하면서 자신을 '해결사'라고 자부했다. "제주4.3 배·보상 문제와 뒤틀린 가족관계를 바로잡기 위해 제주4.3특별법을 개정했고, 8단계 제도개선으로 30여개의 특례를 추가하는 등 기초자치단체 도입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도 했다"며 "지방분권균형발전법을 제정하면서 지방소멸을 막고 회생의 기틀을 다졌다"고 그간의 성과를 나열했다.

이어 송 예비후보는 "허나 가야 할 길은 멀고, 해야 할 일은 많다"며 "제주가 옛 탐라의 영광을 재현하려면 더 많은 제도적 특례가 필요하다"며 "분산에너지특구, AI, 수소경제, 우주산업, 농수축산업, 교육의료 등 많은 분야에서의 특례를 도입하는 건 오직 국회에서만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송 예비후보는 "22대 국회 때 이런 특례를 입법화해 제주도의 지역내총생산(GRDP)이 25조 원을 넘고, 임기 내에 35조 원 시대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획기적인 전기를 만들어가겠다"고 자신했다.

이와 함께 송 예비후보는 "시민의 삶과 떼어낼 수 없는 게 정치"라며 ▲생활복지 및 건강복지 개념 도입 ▲반려동물과의 일상생활 편의 확대 ▲생활체육 대폭 지원 ▲취업준비 플랫폼 등의 여러 공약들을 제시하면서 '국민생활건강복지종합지원법'을 제정하겠다고 공약했다.

또한 송 예비후보는 윤석열 정부를 향한 비판도 빼놓지 않았다. 송 예비후보는 "초저출산율과 지방소멸로 위기의 해일이 밀려오고 있으나 윤석열 정부는 우왕좌왕 무능정권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며 "경제와 민생, 안보 모두가 나빠졌는데 증오와 적대의 정치만이 판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송 예비후보는 "위기에 대응하는 지혜로운 대처법이나 전략을 찾아볼 수가 없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화와 협력, 사회적 합의도 찾아볼 수 없다"며 "가히 민주화 이후 최악의 정부로 기록될만하다"고 맹렬히 비판했다.

이에 대해 송 예비후보는 "올바른 정치의 실종"이라고 칭한 뒤 "지금 이 위기를 끝내야 하는 중대한 시점에 이르렀다"며 "중차대한 국면에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다 바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송 예비후보는 "그간 노무현 정부 시절 문화부 산하 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과 문재인 정부 시설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에 이어 21대 국회의원을 지낼 수 있었던 건 제가 잘 나서가 아니라 제주도민의 은혜 덕분"이라며 "이제 이 크나큰 은덕을 제주도민의 공익을 위한 헌신으로 갚아나가는 것이 정치인으로서의 마지막 책무가 될 것"이라고 설파하면서 지지를 당부했다.

키워드
#송재호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