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 2008년부터 16년간 모니터링 해온 결과 발표
동부지역엔 가축분뇨, 서부지역엔 화학비료 영향 탓... 관리 시급
오영훈 지사, 19일 회의서 "오염도 낮출 특단의 대책 마련하라" 주문

제주의 지하수가 아직까진 환경오염 기준보단 꽤 낮으나 지난 16년 전과 비교하면 확실히 오염됐다는 연구 결과가 도출됐다.

제주특별자치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16년 동안의 모니터링 결과를 19일 발표했다. 지하수 수질 모니터링은 지난 1994년부터 실시돼 왔으나, 2008년에야 수질 측정망이 새롭게 구축된 바 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제주도 내 전 지역 128개소 지하수에 대해 음·양이온, 중금속 등 60개 항목으로 연 2회 조사해 오고 있다. 총 16년간 동안의 모니터링 결과, 질산성질소는 2.7mg/L, 염소이온은 12.5mg/L로 환경기준보다 낮은 수준으로 조사됐다. 

오염도 농도 환경기준은 질산성질소가 10mg/L, 염소이온은 250mg/L다. 이 수치를 초과하지는 않고 있다는 결과다.

허나 모니터링 기간 동안 제주 지하수에서 질산성질소가 0.06mg/L가 높아져 오염도가 증가했으며, 염소이온 등도 증가세를 보였다.

주로 제주 동부지역은 염소이온이, 서부지역에선 질산성질소와 염소이온의 오염도가 다른 지역보다 높게 나왔다.

보건환경연구원이 서부지역에 대한 질산성질소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소안정동위원소비를 평가한 결과 한림, 애월 서부, 안덕 상류지역은 동물성 유기물질 영향, 그 이외 지역은 화학비료 영향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지하수 수질관리를 위해선 화학비료나 가축분뇨, 개인하수 등 주 오염원에 대한 관리 강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오염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 서부지역에 대한 관리가 시급한 것으로 파악돼 서부지역에 대한 재조사를 추진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또한 제주자치도는 화학비료 및 농약사용 저감 종합대책과 가축분뇨 관리 대전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하수 주요 오염원으로 연구된 화학비료의 절감을 위해 과다 살포 지역에 대한 집중 관리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농약사용 저감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부서 협업이 보다 강화돼야 한다는 인식에서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정은 지난해 4월 환경·수질·비료·농약 분야 전문가와 농협, 단체, 관계 공무원(농축산식품국, 기후환경국, 농업기술원) 등 22명으로 구성된 '화학비료 및 농약사용 저감방안 마련 전담(TF)팀'을 꾸렸다.

전담팀은 현재까지 총 4차례의 회의를 열어 제주 친환경농업 확산을 위한 화학비료 및 농약사용 저감방안 마련 연구용역을 통해 제안된 4개 분야·10개 과제를 논의하고, 실행에 나서는 중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 10월에 발표한 '가축분뇨 관리 정책 대전환'에 따라 기존의 퇴비화에서 단계적으로 에너지화를 확대하는 정책으로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오영훈 지사는 19일 오전 주간 혁신 성장회의에서 도내 지하수 수질모니터링의 장기간 조사 결과를 확인하고 화학비료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오 지사는 "가축분뇨, 농약 등이 환경오염에 미치는 심각성과 위기의식을 보다 엄중하게 인식하고 부서 간 협업을 통해 대책을 마련해 보고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오 지사는 "예를 들면 화학비료 사용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5개년 계획을 세워서 단계별 감축 비율을 제시하거나 친환경 퇴비 지원, 인센티브 제공 등 다각적인 대책이 나와야 한다"며 "도청의 관련 실국뿐만 아니라 양 행정시, 단위농협, 이장, 영농회장 등 관계자들이 모이는 대책회의를 통해 심각성을 공유하고 문제를  논의해 속도감 있게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키워드
#지하수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