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 "공공의료체계 강화 위한 협력에 박차 가할 것"

▲제주대병원 ©Newsjeju
▲제주대병원 ©Newsjeju

정부가 지역 필수의료를 강화하기 위해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입학정원을 기존 40명에서 60명이 늘어난 100명으로 확대한다고 20일 발표했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는 정부의 2025학년도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조치와 관련해 제주대 의과대학이 지역사회의 건강증진 및 도민 의료격차 해소를 위한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주도정은 전문가와의 논의를 거쳐 의료격차 해소와 지역의료체계의 안정화를 유도하면서 공공의료체계 강화를 위한 협력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또한 제주도 내 전체 종합병원의 진료역량을 강화시키고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제주대병원을 상급종합병원으로 지정하기 위한 노력도 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제주도정은 보건복지부에 상급종합병원 지정기준 진료권역에서 제주를 단일 권역으로 분리해달라는 요청을 해 둔 상태다.

이와 함께 심뇌혈관질환이나 소화기계질환, 고위험 산모·신생아 등 주요 질환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진료센터를 지정하고, 중증환자 치료시설 확충에 나설 계획이다.

이 외에도 우수 의료인력 정착 지원방안 마련 등 도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필수의료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보건행정 역량에 집중을 가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제주자치도는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인력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내 중증응급진료센터에 5명의 공중보건의사 파견을 추진하고, 7억여 원을 긴급 투입해 공공 및 응급의료기관 비상진료 의료인력에 대한 연장·당직근무 수당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공공·종합병원 전담 공무원과 비상진료 모니터링을 지속 추진하면서 대응 단계별 공공의료기관 및 보건기관 비상진료를 확대하고 있다. 

강동원 도민안전건강실장은 "지역의료체계 안정화를 통해 도민의 의료 부담을 줄이고 수도권 쏠림 현상 등을 해소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도록 더욱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정부 결정에 따른 제주도정의 방침에 대해 제주대학교(총장 김일환)는 "정부의 제주대 의대증원 60명 결정에 대해 신청한 그대로 받아들여져서 좋기도 하지만, 산적한 갈등과 문제들로 인해 걱정이 앞선다"고 대응했다.

제주대 관계자는 "교육에 차질이 없도록 시설 설비 구축 등 의대 구성원의 아쉬움과 걱정을 덜어줄 수 있는 행·재정적 지원방침 마련을 위해 빠른시간 내에 T/F를 구성해 증원과 관련해 연착륙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