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과에 근무하여 해녀물질공연을 담당하면서 자연스럽게 해녀들을 많이 접하게 됐다. 인어공주처럼 물속을 자유자재로 노니지만, 인어공주와는 많이 다른 모습인 해녀. 햇볕에 그을려 검어진 피부와 짙은 주름, 싸우는 거 아니냐고 오해를 받을 정도로 크고 공격적인(?) 목소리와 말투. 내가 본 해녀들의 공통적인 모습이다. 그래서 처음엔 나한테 화내시는 거 같아 쉽사리 말을 걸어볼 용기도 나지
이렇게 우리 제주의 어머니 해녀는 가족을 향한 사랑으로 오히려 더욱 강인해지고 억척스러워 질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경작할 수 있는 땅이 한정 되 있을 뿐만 아니라 토질 또한 척박한 반면, 4면이 바다로 이루어진 제주에서는 바다로 나가 삶의 근거를 찾을 수밖에 없었고, 깊은 바다에 뛰어들어 해산물을 채취하여 가족들이 아이들이 먹을거리를 마련하여야만 했다. 한창 꽃다운 나이 15~16세에 본격적으
그렇지만 안타깝게도 이런 해녀 문화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 먹을거리가 다양해지고 생활형편이 좋아지면서 사람들은 점차 편리함을 추구하게 되었고, 여성의 교육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젊은이들이 기피하는 직업이 되어 그 전통을 계승할 해녀인구가 점차 줄어들게 된 것이다. 그래서 우리 해양수산과에서는 해녀문화 전승의 일환으로 해녀의 물질모습을 직접 볼 수 있는 해녀물질공연을 진행하고 있다. 유네스코 세계자연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성산일출봉에 위치한 우뭇개 해안에서 성산리 어촌계 해녀들과 함께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해녀들이 테왁을 들고 바다에 들어가는 모습과 해산물을 채취하여 나오는 모습 등을 직접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그들이 직접 잡은 해산물을 맛 볼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마련되어 있다. 이렇게 소소하나마 제주를 찾는 국내․외 관광객에게 해녀문화를 전파시키고 해녀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켜서 더 나아가 해녀문화를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시키는 데 일조 할 수 있다면, 해양수산과에 근무하는 한 사람으로서, 제주의 딸로서, 그 만큼 보람 있는 일이 없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