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방훈 부지사 "국방부가 어떤 입장이든지 일체 검토 배제" 밝혔지만...
제주도정의 의지는 확고하나 국토부와 국방부 협의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어

제주도에 공군기지나 추가의 군사부대가 제2공항이나 알뜨르비행장에 창설될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하게 퍼지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진화에 나섰다.

김방훈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7일 오전 10시 30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어 지난 6일 국토교통부로부터 회신 받은 공문을 배포하면서 "제2공항은 철저히 순수 민간공항으로 지어질 것"이라고 밝히며 논란을 일축시키려 했다.

김 부지사의 말대로, 국토부는 6일자로 제주도에 회신한 공문에서 "제주 제2공항은 순수 민간공항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군 공항시설(남부탐색 구조부대) 설치 계획 등과 관련한 사항은 전혀 검토되거나 논의된 바가 없다"고 적시했다.

또한 국토부는 제2공항에 대해 "앞으로 기본계획 수립 등 사업 추진 과정에서도 지역사회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주민이 공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임을 알린다"고 명시했다.

이러한 국토부의 입장은 최근 제주 알뜨르비행장에 수송헬기 이·착륙 횟수가 잦아지면서 제2공항에 공군기지가 창설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작용한 데 따른 것이다.

국토부와 제주도정은 한사코 "그럴 일이 없다"고는 밝혔지만 "차후에 국방부가 군 부대 창설과 관련해 국토부와 협의하면서 변경될 수 있지 않느냐"는 지적에 김 부지사는 "지금 확답할 수 없다"고 했다.

   
▲ 김방훈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7일 "국토부에서 제2공항이 순수 민간공항으로 건설할 것임을 밝혔다"고 말했다. ⓒ뉴스제주

김 부지사가 "제2공항이 군 공항시설로 이용되거나 포함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반대하고, 이와 관련해 국방부와 어떠한 검토나 협의도 배제할 것을 천명한다"고 밝혔지만, 국토부와 국방부가 협의하는 것 자체를 제주도정이 막지는 못할 것이라는 얘기다.

제2공항은 자체가 국토부 소유며, 국토부 관할이다. 제주도정이 국토부에 요청할 수는 있지만 '군 부대 창설'을 "하라, 하지말라"고 강요할 수는 없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김 부지사도 "부처끼리 어떤 의견이 오고 갈런지 모르겠지만 그건 그때 도래해봐야 아는 것이고 현재로선 답할 수가 없는 질문"이라고 말한 것이다.

그러면서도 김 부지사는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서 국방부는 논의할 사업주체나 당사자가 아님을 밝혀둔다"고 강조했다.

즉, 현재로선 제2공항은 군 부대 시설로 이용될 가능성이 없는 상태며, 추후에 중앙부처끼리 논의될 수는 있겠지만 제주도정에선 반대하겠다는 입장을 밝혀둔 상황이다.

한편, 제주도정은 제2공항 예정부지가 아닌 알뜨르비행장에서 군사훈련이 이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선 "해당 부지가 국방부 소유라 연습용으로 쓰는 것에 대해선 제주도정에서 뭐라 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