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정당 대표들, "최근 4·3 특별법 개정안 불발 유감"
"온전한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등에 최선 다 하겠다"

▲ 4.3추념식을 찾은 각 정당 대표들이  특별법 개정에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사진 왼쪽부터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Newsjeju
▲ 4.3추념식을 찾은 각 정당 대표들이 특별법 개정에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사진 왼쪽부터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Newsjeju

제71주년을 맞은 제주 4·3희생자 추념식이 3일 오전 제주 4·3평화공원에서 거행됐다. 

이날 추념식은 4·3생존 희생자와 유족, 제주도민을 필두로 도내외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뤄졌다.

제주도를 찾은 각 정당 대표들은 4·3특별법 개정에 노력하겠다는 목소리를 냈다.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별다른 소득이 없었던 터라 이목이 쏠렸다. 

가장 먼저 추념식을 찾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당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평화의 섬 제주와 일맥상통하는 정신을 갖고 있다"면서 "최근  4·3특별법 개정안 부분은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앞으로 우리 당이 앞장서서 4.3의 온전한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선봉에 서서 노력 하겠다"고 약속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저희당 권은희 의원이 개정안을 제출한 대로 정부차원의 진상규명, 배·보상, 군사재판을 무효화 하는 4·3특별법 개정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이어 "법안심사소위에서 정부 측이 상당히 소극적인 입장을 제시하고 있다"며 "전향적인 입장변화를 강력히 요구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4·3희생자 분들 중 생존자가 30여명도 남지 않았다"며 "더 이상 미룰 수 없고, 특별법 개정 속도에 박차를 내겠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또 "희생자 분들은 국가 폭력에 의한 어떤 배보상을 받은 바 없다"며 "잘못된 폭력에 의한 희생이라면 당연히 피해자에 대한 배보상이 이뤄져야한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 4·3은 다시는 반복돼서는 안 될 대한민국의 비극적 사건" 이라며 "희생자들의 추모와 정신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러면서도 '과거 4·3 희생자 중 일부는 제외되어야 한다는 입장은 변함없나'라는 물음에 "과거 발언은 다시 반복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고 답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는 4·3희생자 추념식 후 질문을 받겠다면서 인터뷰를 정중히 거절했다.

제71주년을 맞은 제주 4·3희생자 추념식은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가 주관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