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인사에 따른 공무원 증원 역시 예고돼... '불가피함' 강조

올해 하반기 제주도정의 인사가 대규모로 이뤄질 것임이 감지됐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보좌할 몇 명의 특보가 임명되고, 공무원 정원 확대 역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원희룡 지사는 7월 1일 주재한 민선 7기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이러한 사실을 밝혔다.

원 지사는 "그간 편법으로 진행돼 왔던 유관기관 파견을 정상화하면서 지난 4년 동안은 일선부서에서 매긴 점수로만 인사를 해왔다"며 "(제가)손을 안 대다보니 인사를 국·과장이 한다는 등의 엉뚱한 오해가 있었지만, 큰 틀에서 편법을 배제하고 공정한 인사로 신뢰가 갖춰졌다고 본다"고 자평했다.

이어 원 지사는 "대신 근평이 경직됐다거나 힘든 부서에서 열심히 일하고도 욕을 먹는 분들이 인사 외엔 다른 보상을 받을 게 없다는 게 문제"라면서 "정치적으로 인사전횡이 있어선 안 되겠지만 어느 정도는 (융통성이)있어야 활력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뻔히 보이면서도 손을 못 대는 경우도 있긴 한데, 원래 인사가 가져야 할 기능들을 가미할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올해 하반기 인사를 통해 몇 명의 특보를 임명하는 등 공무원 증원이 불가피하다고 예고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올해 하반기 인사를 통해 몇 명의 특보를 임명하는 등 공무원 증원이 불가피하다고 예고했다.

또한 원 지사는 자신을 보좌할 몇 명의 특보를 임명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원 지사는 "도지사가 직업공무원 외에 보좌를 받아야 하는 필요성에 의해 쓰도록 돼 있지만 지난 1년 동안 한 자리도 쓰지 않아 왔다"면서 "큰 소송도 준비해야 하는 상황에서 법률 특보가 필요하고, 대국회 활동 위해서도 몇몇 특보를 이번 기회에 모집해서 임명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원 지사는 공무원 정원이 늘어나는 문제에 대해선 "관성적으로 인력배치를 더 해달라는 요청도 있고, 복지 전달체계를 강화해다달라는 요구나 행정서비스 개선 등 우선순위를 둬야하는 데, 일정 정도의 확대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이에 원 지사는 "불가피한 증원에 대해선 우선순위에 따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이 직권으로 시설관리공단 설립 안을 이번 제375회 임시회에 상정을 보류한 것을 두고선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원 지사는 "나름 이유를 달아 거부하는 건 논의가 되겠지만 논의도 안 된 상태에서 상정 자체를 보류하는 건(문제가 있다)..."이라면서 "그러면 예산도 마음에 안 들면 보류해서 의논하지 않을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원 지사는 "대신 공단의 문제에 대해선 의회가 얼마든지 검토의견 제시할 수 있는 건데, 이에 대해선 충분한 의견수렴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이런 상황으로 도정이 의회와 극단적인 대립에 놓여있다고 봐선 안 될 것"이라는 말로 논란의 확대를 경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