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 신종코로나 사태에 따른 경제 위기 타개 위해 별도 조직 꾸려

▲ 제주자치도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관련 11차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Newsjeju
▲ 제주자치도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관련 11차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Newsjeju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와 관련 제주의 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음에 따라 마련된 '범도민 위기극복 협의체'가 오는 13일 출범된다.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협의체는 경제와 관광산업, 건설경기 활성화, 1차 산업, 지역사회, 사회복지, 기획조정 등 총 7개 분과로 구성된다. 각 분과별로 관련 유관기관과 전문가들이 참여해 현황 분석과 과제발굴을 추진해 나가게 된다.

우선 피해 대응에 주력하고, 이후 체질개선을 위한 장기 과제와 제도개선 사항 발굴에 집중할 계획이다.

제주자치도는 수시로 모니터링 하면서 총괄 조정협의회를 통해 분과별로 제시된 과제들 중 우선순위를 조정하고, 그에 따른 예산 재조정 등을 수행하게 된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위해 제주자치도는 이날 오전 9시 도청 2층 삼다홀에서 원희룡 지사의 주재로 진행된 주간정책 조정회의에서 논의했다.

원희룡 지사는 "모든 분야가 함께 대응하지 않고선 극복하기 어렵다. 체계적인 기획과 점검을 위해 협의체를 구성하게 됐다"며 "하루라도 빨리 위기상황을 막으면서 체감도 높은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제주만의 문제가 아닌만큼 국내·외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라"며 "위기는 혁신을 위한 기회일 수도 있으니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기회로 삼기 위해 모든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필요 시엔 예산조정이나 조례 개정 등을 뒷받침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원 지사는 "협의체가 성공하려면 공무원 조직과 지역사회, 전문가들이 밀접하게 연결돼야 한다"며 "각 분과별 연구팀들이 매끄럽게 연계될 수 있도록 위기극복 지원단이나 비상경제 추진단을 별도 구성해 모든 정보를 취합하면서 상황실 기능을 가동해달라"고도 당부했다.

한편, 범도민 위기극복 협의체는 약 100~120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올해 상반기까지 운영되는 걸로 하되, 필요 시에 연장키로 했다. 총괄 조정협의회는 최승현 행정부지사가 맡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