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가공업체에도 제품개발비 등 총 4억 6000만 원 투입

제주특별자치도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6차 산업 인증업체의 온라인 판매 활성화 차원에서 택비비를 한시적으로 지원한다.

이와 함께 식품가공업체에 제품개발비 지원 등 4억 6000만 원을 투입하겠다고 21일 밝혔다.

제주자치도에 따르면,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제주도 내 6차 산업 인증업체의 평균 매출이 50~80% 감소했다. 방문객도 급감해 대다수의 업체가 경영난에 처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식품가공업체 역시 직접적 영향을 받아 매출감소폭이 비슷하다. 현재 제주엔 6차 산업 인증업체는 99곳, 5인 이상의 식품제조 및 가공업체는 148곳이다.

제주자치도는 감염 우려 등으로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수요가 늘 것에 대비해 6차 산업 인증업체들에게 3~4월 간 업체당 100건씩 택배비 50%를 지원키로 했다. 이미 배송을 마친 부분에 대해선 홍보비로 대체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도내·외 이마트나 안테나숍에서 사은품 증정 등 프로모션 행사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제주도정은 식품제조가공업체의 경영난 해소를 위해 제주 청정농산물을 활용한 제품 개발이나 직거래 장터 운영을 위한 물류비와 홍보비 등에 총 4억 6000만 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재)제주테크노파크 바이오융합센터는 빠르게 변화하는 식품산업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식품 연구·개발부터 시험 생산, 위탁 생산까지 소규모 가공업체를 위한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