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도두동주민센터 진상희

우리가 흔히 쓰레기라 부르는 폐기물은 쓰레기, 연소재, 오니, 폐유, 폐산, 폐알칼리 및 동물의 사체 등으로서 사람의 생활이나 사업활동에 필요하지 아니하게 된 물질을 말하는 것으로 이중 크기나 부피가 큰 것을 보통 대형폐기물이라 하는데 냉장고,TV,세탁기 등 가전제품과 장롱 등 가구류 등으로 종량제 봉투로는 배출할 수 없는 생활용품을 말한다.

최근 들어 분말소화기를 비롯해 세탁기 등 가전제품 교체, 사무용탁자‧의자 등의 배출신청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데 대단지 아파트에 자동확산소화기가 보급되고 1인가구 증가 등으로 인한 주거환경 변화 외에도 우리 시의 대형폐기물 배출신청시스템 개편으로 신고방법의 다양화, 배출 편의성 증진, 품목 확대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생각된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대형폐기물 배출은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또는 제주시 홈페이지 이용 등의 방법으로 배출하도록 되어, 수수료 결제 시 공인인증서와 카드번호 등을 입력해야 하는 등 신청이 편리했던 것만은 아니었다.

이러한 불편 사항 등을 조금이라도 덜고자 개편된 모바일 시스템은 휴대폰 인터넷 검색창에서 “제주시대형폐기물”을 검색하여 온라인배출신청을 진행하면 카드결제, 실시간계좌이체는 물론 휴대폰에 내장 된 공인인증서를 활용하여 바로 결제까지 가능한 “간편결제” 시스템이 추가되어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개선되었다.

또한 신고필증 출력 대신 신고필증 번호만 수기로 작성하여 배출이 가능하도록 하여 시민들의 편의성을 한층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다만, 대형폐기물 배출 시에는 5톤 청소차량이 진입이 가능한 곳 중 시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장소를 선정해 배출일자를 꼭 지켜서 배출하면 되는데 신고필증을 부착하지 않아 다른 시민들이 무단투기로 오인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어 신고필증을 수기로라도 작성하여 반드시 대형폐기물에 부착하여 배출하여야 하는 점은 필히 당부드리고 싶다.

앞으로는 언제 어디서나 항상 가지고 다니는 휴대폰을 활용한 편리하고 신속한 대형폐기물 배출로 시민들의 팍팍한 생활이 조금이라도 나아지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