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아 의원 "제주 4차 산업혁명 펀드로 조성돼 투자된 두 곳 방문해봤더니..."
사무실 없고, 있더라도 경영진이나 관계자들 만날 수 없었다 폭로
제주자치도 "페이퍼컴퍼니 아냐, 입주기한 만료로 철수됐거나 공유사무실일 뿐" 해명

제주 4차 산업혁명 펀드로 투자된 제주 유치 기업 몇 곳이 '페이퍼컴퍼니'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승아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오라동)이 지난 2일 제398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박호형) 1차 회의에서 "1, 2호 펀드에 대한 관리도 제대로 안 되고 있는데 3호 펀드를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러한 의혹을 제기했다.

이승아 의원은 "제주도 4차 산업혁명 펀드로 투자된 제주기업 2곳을 방문해 봤는데 한 곳은 찾을 수 없었고, 다른 한 곳에선 경영진은 커녕 관계자들을 만나보지 못했다"며 "이게 말로만 듣던 페이퍼컴퍼니가 아니냐는 의혹을 지울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에 제주자치도 허법률 기획조정실장은 "지적해 준 것에 대해선 확인이 필요한 사항이라, 이후에 보고드리겠다"면서 즉답을 피했다.

▲ 이승아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오라동). ©Newsjeju
▲ 이승아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오라동). ©Newsjeju

# 제주도 4차 산업혁명 펀드

이승아 의원과 제주특별자치도가 밝혔던 내용에 따르면, '제주 4차 산업혁명 펀드 조성'사업은 첨단산업에도 과감히 투자범위를 넓혀 관광산업에 치중된 제주도의 산업구조를 다변화하고자 지난 2018년 원희룡 제주도정 하에서 추진됐다.

펀드 조성 자금의 주된 수입원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한국벤처투자(주)가 관리하는 한국모태펀드다. 이곳으로부터 1호 펀드에 100억 원, 2호 펀드엔 90억 원의 재원을 투자받았다. 

여기에 제주도정이 직접 출연하진 않았지만 제주도개발공사나 테크노파크, 제주관광공사 등의 제주공기업과 제주은행 등의 지역재원을 통해 마련됐다. 1, 2호 펀드에 각각 50억, 70억 원이 투자됐다. 이렇게 해서 지난 2018년 1호 펀드로 150억 원, 2019년에 160억 원의 펀드를 조성했다.

1호 펀드는 디지털 융합콘텐츠 산업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됐으며, 제주도정은 150억 원 40억 원 가량을 제주도기업에 투자하겠다고 밝혔었다. 실제 42억 원이 제주입주기업에 투자됐다.

이후 제주도정은 2호 펀드까지 제대로 관리하고자 지난 2019년 8월에 업무집행조합원 모집공고를 냈고, '위벤처스 유한회사'를 최종 선정했다.

# 페이퍼컴퍼니 맞나.... 제주도정 "사실 아냐" 해명

'페이퍼컴퍼니' 의혹은 1호 펀드가 제주도기업에 투자된 과정에서 나왔다.

이승아 의원은 "3호 펀드를 조성하려면 1, 2호 펀드 투자에 대한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살펴봐야 할 것"이라며 성과지표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바로 제출하기 어렵다면 제주에 기여한 부가가치 효과 정도만이라도 추려서 보고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이 의원은 "도민고용 창출 성과도 분명 있어야 할 것"이라며 "그래서 제주 소재기업에 투자했다는 회사를 가봤다. 8억 원을 투자했다는 곳은 첨단로에 있었는데 찾을 수가 없었다. 입주기업이 많아 1층 안내데스크에 문의했더니 그런 기업이 없다는 답변만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의원은 "20억 원이 투자됐다는 다른 회사를 찾아가봤더니 거긴 다른 벤처기업들과 같이 사용하는 공유사무실에 들어가 있더라"며 "헌데 경영진은 커녕 관계자조차 만날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를 두고 이 의원은 "말로만 듣던 페이퍼컴퍼니가 아니냐는 의혹을 지울 수 없었다"며 "1, 2호 펀드로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고 제대로 평가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3호 펀드를 조성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러한 의문에 당시 자리에선 제주도정은 "확인해 보겠다"고 할 뿐이었으나, 이후 제주자치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항변했다.

제주자치도 관계자는 "페이퍼컴퍼니가 전혀 아니"라며 "8억 원이 투자됐다는 업체는 1호 펀드 지원을 받아 지난 2018년 스마트빌딩에 입주돼 있었으나, 입주기한 만료로 올해 1월에 철수한 곳"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입주해 있는 동안 수익도 내고 했다. 다만 그런 정보들이 엠바고에 묶여 있어 더 자세히 말하기가 곤란한 상황"이라며 "20억 원이 투자됐다는 곳도 육지에서 제주로 내려올 때 임시거처를 마련하기가 어려워 공유사무실에 입주한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다만 업체명과 보다 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선 함구했다. 도 관계자는 "투자 상황을 공개하지 않도록 하는 조항이 있어 어느 정도까지 공개해야 할 지 검토 중"이라면서 "오늘 중으로 해명자료를 내놓겠다"고만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