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힘 김용철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왼쪽)가 허향진 경선후보를 지지하겠다고 선언했다. ©Newsjeju
▲ 국민의힘 김용철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왼쪽)가 허향진 경선후보를 지지하겠다고 선언했다. ©Newsjeju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로부터 경선후보 심사에서 컷오프됐던 김용철 제주도지사 예비후보가 20일 중앙당의 결정을 수용하고 허향진 경선후보를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김용철 예비후보는 이날 오후 1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주도민들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했으나, 중앙당이 결정한 경선후보 배제 결정에 대해 근 일주일간 고민 끝에 중앙당의 결정을 수용키로 했다"고 말했다.

당초 김용철 예비후보는 자신의 컷오프 결과에 불복, 중앙당 공천위에 재심을 요구해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김 예비후보는 "현 시대 국민의힘의 사명은 지방권력을 교체해 집권여당의 도지사가 당선되어 제주도가 안고 있는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는 것"이라며 "저와 철학이 맞는 후보를 지지하기로 결심하고, 경선후보 3인의 공약을 살펴본 결과 허향진 후보를 지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 예비후보는 "허향진 후보가 제가 제시했던 공약과 정책을 적극 수용했기 때문"이라며 "우선 고도제한의 완화 또는 철폐, 도시기반시설에 대한 공공부문 주도의 확충, 새로운 미래지향적인 도시계획수립 등의 도시계획 전면 개편 공약을 수용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예비후보는 "(허 후보가)순환고속도로 건설 공약과 행정시 체계 개편 공약 등을 적극 수용했다"며 "허향진 후보가 제주대총장과 제주발전연구원장 등을 역임하면서 다양한 행정경험과 제주발전 청사진을 갖고 있는 후보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김 예비후보는 "허향진 후보만이 제주가 오랜기간 중앙정부로부터 느낀 소외감을 해소하고 제주의 발전을 이룩할 것"이라며 "그가 당선되는 것이 제주의 미래를 위한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하기에 허 후보의 당선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갈음했다. 

한편, 기자회견장에서 허향진 경선후보와 행정시장직에 대한 약속을 받은 게 있느냐는 질문이 던져지자 김용철 예비후보는 "행정경험을 해보고 싶은 욕심은 있으나 인사권자가 결정할 일이라 이 자리에서 언급하는 건 적절치 않다"며 즉답을 피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