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관련 단체 6곳, 12일 공동성명

박진경 추도비에 설치된 감옥 조형물이 철거됐다.
▲박진경 추도비.

제주 4.3관련 단체들이 박진경 대령 추도비에 대한 올바른 안내판 설치에 제주도정의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제주민예총, 제주4.3연구소, 제주4.3희생자유족회, 제주4.3도민연대,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제주4.3평화재단 6곳은 12일 성명서를 공동으로 발표하고 "박진경 추도비 올바른 안내판 설치, 정의로운 역사 해결 위해 제주도가 즉각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4월 제주도의회에 '박진경 대령 추도비 올바른 4·3 안내판 설치' 청원을 제주도의회에 제출한 바 있다"며 "제주 지방 보훈청은 '현재 진행 중인 4·3추가진상조사보고서(2차)를 토대로 한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사실을 파악한 후, 자문단 구성 및 안내판 설치 등 검토 및 추진이 바람직하다 판단된다'고 최근 통보했다"고 밝혔다.

보훈청의 답변에 대해 단체는 "청원 이후 2개월이 지난 뒤에서야 보훈청이 내놓은 답변은 궁색하기 짝이 없다"며 "4·3 진상조사보고서에 박진경 대령의 학살 책임에 대한 자료는 차고도 넘친다. 진상조사보고서에는 손선호 하사의 재판정에서의 진술뿐만 아니라 박진경 연대장의 참모였던 임부택 대위의 증언, 미군 비밀보고서 등 박진경 대령의 무차별 토벌 작전에 대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진상조사보고서라는 역사적 평가와 정확한 사실 규명 자료가 있음에도 2차 추가진상조사보고서 진행을 핑계로 역사 안내판 설치를 미루겠다는 것은 제주도 스스로 제주 4·3 명예훼손에 나서지 않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현재 실시되고 있는 2차 추가진상조사는 지역별 행방불명 피해실태, 4·3시기 미군정의 역할, 재일제주인 및 연좌제 피해실태, 무장대와 군경토벌대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추가진상조사는 기존 보고서의 미진한 부분을 추가 조사하는 것으로, 박진경 대령의 토벌과 관련해서는 이미 많은 사실들이 진상조사보고서를 통해 규명됐다"고 설명했다.

단체들은 "지원과가 추가진상조사를 핑계로 올바른 역사 안내판 설치를 미루는 것은 4·3 지원과, 나아가 제주도가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보고서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4·3의 정의로운 해결을 내세우는 제주도가 올바른 역사 안내판 설치 요구를 외면하는 것은 심각한 자기부정"이라고 꼬집었다.

끝으로 "우리 단체들은 역사적 진실을 바로 세우기 위해 박진경 대령 추도비에 대한 올바른 역사 안내판 설치에 제주도가 직접 나서는 동시에 오영훈 제주도지사의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