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지사 예비후보 등록한 원희룡, 문대림 후보에 공개토론 제안
제안 거부 시 "도지사 후보로서 응하지 않는 건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어"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는 25일 문대림 후보 측에게 공개토론회 개최를 제안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는 25일 문대림 후보 측에게 공개토론회 개최를 제안했다.

본격 선거운동에 돌입한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무소속)는 25일 문대림 후보(더불어민주당)에게 공개토론회 개최를 제안했다.

원희룡 후보는 이날 오전 10시 제주소방서 인근에 위치한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원 캠프'의 공식 출범을 알렸다.

원 후보는 "이제 곧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이 있을 예정이라 온 국민의 관심이 여기에 집중돼 있어 정책 공약은 그 이후에 밝히도록 하겠다"며 "허나 정책발표 이전에 선결과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원 후보는 "그간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제기된 각종 의혹과 도덕성 검증이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라며 "그래야 정책대결로 넘어갈 수 있다"고 밝혔다.

원 후보는 "본선에 올라왔다고 해서 어물쩡 넘어갈 수 없다"며 "자기 문제에 대해 제대로 답변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이 크고 문제가 산적한 제주도를 제대로 이끌 수 있겠느냐. 제대로 된 검증이 정책대결로 가기 위한 선결과제"라고 재차 강조했다.

강전애 대변인이 '원 캠프'의 캐치프레이즈 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강전애 대변인이 '원 캠프'의 캐치프레이즈 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러면서 원 후보는 문대림 후보 측에게 공개토론회를 공식 제안했다.

문 후보 측에서 이를 거부할 경우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원 후보는 "거부하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원 후보는"있는 사실을 왜곡하고 과장해서 흠집내자는 것이 아니다. 도민들이 알아야 할 것과 도지사로서 책임지겠다는 사람이 대답해야 할 최소한의 것에 대해 당연히 응할 것이라 생각한다"며 "그에 응하지 않는다는 건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원 후보는 "그간 제기된 의혹들 중 답변이 된 것이 거의 없다"며 "송악산 땅 문제만 하더라도 그걸 왜 샀는지, 얼마를 벌었는지, 그게 왜 투기가 아닌지, 투기라면 땅 투기한 사람이 제주도지사를 해도 되는지에 대해 본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묻는 것"이라고 설파했다.

원 후보는 "도지사가 되겠다는 사람이 이를 회피한다면, 가장 기본적인 질문에 답하지 않으면서 어떤 소통이 있겠느냐"며 "제가 소통이 부족하다고 하는데 저 역시 하나도 숨김 없이 진실되게 말하겠다. 도민들이 비난하면 받고, 잘못된 게 있으면 고치는 그러한 정직함과 용기가 있다"고 부연했다.

원희룡 캠프의 대변인으로 나선 강전애 변호사와 고경호 전 기자.
원희룡 캠프의 대변인으로 나선 강전애 변호사와 고경호 전 기자.

한편, 원 후보 캠프 대변인에는 강전애 변호사와 고경호 전 뉴스1 기자가 맡았다.

제주입도 10년차 이주민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강전애 변호사는 원희룡 후보에 대해 "법조계 선배님으로 존경하긴 했지만 실망스런 적도 많았다"고 말했다.

강 변호사는 "제 변호사 사무실 바로 앞이 중앙차로다. 공사가 너무 오래 진행됐고, 집안에 쓰레기로 넘치면서 이럴 수가 있나하는 배신감에 다음 번 투표로 응징해야지 했는데 제가 여러 가지로 오해하고 있었다는 걸 알게 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강 변호사는 "민주당 경선 과정을 보면서 굉장히 실망스러웠고, 제주에 남겠다고 결심한만큼 제주를 더 크게 만들 사람이 누군가 생각해보니 원희룡이 적격이라고 판단했고, 힘을 보태기 위해 합류했다"고 밝혔다.

고경호 전 기자 역시 "제주를 잘 이끌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이 들었지만, 조배죽은 도민 모두가 먹을 수 없는 나쁜 죽이다. 그런 죽이 되살아나는 것이 싫어 이 캠프에 참여하게 됐다"며 "조배죽을 없애고 전복죽으로 도민 모두가 건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