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지국제병원 인수 제안이나 가압류 상태 등 언론보도와 관련...

원희룡 제주도정, 이미 보도자료나 기자회견, 도의회 현안보고 때 다 밝혔다 '반박'
허나 가압류 사실만 보고됐을 뿐 녹지그룹이 병원을 인수 제안했다는 내용은 사전에 공개된 바 없어

▲ 원희룡 제주도정이 녹지국제병원과 관련 보도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 이미 다 밝힌 내용이라고 반박했다. 허나 제주도정의 주장은 일부만 맞다. ©Newsjeju
▲ 원희룡 제주도정이 녹지국제병원과 관련 보도되고 있는 문제에 대해 이미 다 밝힌 내용이라고 반박했다. 허나 제주도정의 주장은 일부만 맞다. ©Newsjeju

최근 제주영리병원(녹지국제병원)과 관련해 쏟아지는 논란들에 대해 제주특별자치도가 "새로운 내용이 아니라 이미 다 밝혔던 내용"이라고 반박했다.

녹지그룹이 제주도정에 병원 인수를 제안했다거나 병원 건물이 이미 가압류 상태에 있었다는 내용들이 이미 다 알려진 내용이라는 주장이다. 허나 일부만 맞다.

제주자치도는 지난 24일 반박 보도자료를 내고 "녹지국제병원에 대한 인수 및 제3자 추천 등과 관련한 언론보도는 제주도정의 기자회견이나 언론사 인터뷰, 제주도의회 본회의 긴급현안질문 때 답변했던 내용들"이라고 해명했다.

제주도정은 "일부 언론이 새로운 사실로 확인된 것처럼 보도하고 있는 것에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녹지그룹 측이 허가 신청을 철회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주도정 입장에선 허가 신청에 대한 결정을 내려야 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가압류에 대해선 "채권확보를 위해 채무자의 재산 처분을 막는 효력일 뿐, 병원허가를 내주지 못할 직접적인 사안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정은 "가압류가 된 건 사드 갈등으로 인해 벌어진 중국의 자금유입이 어려워진 데 따른 일시적인 대금결제 문제로 확인됐다"면서 "최근 녹지그룹 측이 오는 3월까지 중단된 공사를 재개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전달해왔다"고 말했다.

가압류 사실을 은폐했다는 의혹보도에 대해서도 지난해 12월 13일에 진행된 제주도의회 현안보고서에서 행정부지사가 출석해 가압류 사항을 알고 있다는 것과 그것이 허가 여부와는 상관이 없다는 것을 이미 밝혔었다고 덧붙였다.

녹지그룹의 영리병원 사업계획서 공개에 대해선 사업자의 허가 없이는 여전히 행정이 공개할 수 없는 문서자료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정은 공익목적으로의 열람이 허용됐었다며 도의원 3명과 자문위원 1명이 사업계획서 원본을 열람했다고 밝혔다.

특히 제주도정은 사업계획서의 공개 여부를 놓고 정보공개심의회가 열릴 예정이며, 차후에 적법한 절차에 의해 결론이 나오면 그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전했다.

▲ 영리병원을 반대하는 범국민운동본부는 녹지국제병원 건물이 가압류 된 상태에서 원희룡 지사가 개원 허가를 내렸다고 비판했다. 제주도정의 해명대로 가압류 된 상태였다는 내용은 지난해 12월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현안보고에서 드러난 바 있다. ©Newsjeju
▲ 영리병원을 반대하는 범국민운동본부는 녹지국제병원 건물이 가압류 된 상태에서 원희룡 지사가 개원 허가를 내렸다고 비판했다. 제주도정의 해명대로 가압류 된 상태였다는 내용은 지난해 12월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현안보고에서 드러난 바 있다. ©Newsjeju

한편, 제주도정은 이에 대해 이미 다 밝힌 내용들이라는 증거로 지난해 12월 5일에 발표했던 기자회견 보도자료와 12월 13일 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 현안보고 속기록 일부, 12월 21일에 있었던 도의회 긴급현안질문 속기록 일부를 공개했다.

하지만 제주도정의 주장과는 달리 12월 5일 배포된 보도자료와 12월 21일 긴급현안질문 속기록엔 녹지그룹이 제주도에 병원 인수를 제안했다거나 건물이 가압류 상태에 있었다는 내용이 일체 없다.

다만, 12월 13일에 진행됐던 보건복지안전위원회 현안보고 때 도의원들이 가압류 관련 질의를 하자 전성태 행정부지사가 이를 인정한 사례가 있다. 당시 이 내용을 보도한 언론사는 단 3곳이었으며, 기사 제목에 '가압류'라는 단어가 없어 크게 주목받지 못했었다.

이후에 영리병원을 반대하는 시민사회 단체 측에서 이 내용을 강조해 보도자료로 배포하면서 전국에 알려졌다.

허나 그 외 녹지그룹이 병원 인수를 제주도정에 의뢰했었다는 내용이 이미 알려졌다는 건 찾아 볼 수 없었다.

지난해 12월 5일, 영리병원 개원 허가 기자회견 당시 원희룡 지사가 공론화조사위원회의 권고안을 수용하지 못한 데 따른 이유를 전할 때 "병원 인수 가능성도 검토했으나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봤다"고 말한 게 전부다. 

이에 대해 제주도정 관계자는 "1월 9일자 서울신문과의 인터뷰나 CBS, MBC 100분 토론, 경향신문 등 도지사 신년사 인터뷰를 통해서 밝혔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제주도 차원의 병원 인수 검토'였을 뿐이지 '녹지그룹 측이 제주도정에 병원 인수를 제안했다'는 발언은 그 어떤 언론보도에서도 없었다.

만일 제주도정의 해명대로 녹지그룹이 인수 의향을 물어온 것이 언론보도 이전에 이미 알려진 내용이라면, 녹지그룹이 병원 운영을 포기하겠다는 뜻을 미리 나타낸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이 중요한 내용이 기사회되지 않을 수가 없다. 이 내용이 외부로 알려진 건 지난 1월 18일자 KBS제주의 보도를 통해서였다. 이후 타 언론사들도 연이어 이 내용을 다루면서 논란으로 커졌다.

이러한 지적에 도 관계자는 "(녹지그룹의 인수 제안 내용)그러한 의도를 함축한 발언이었다"며 "(녹지그룹이)인수 요청을 한 게 아니라 지난해 10월에 인수할 의향이 있는지 의견을 물어 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수할 의향이 있는지 '의견'을 물어본 것이나 '요청'을 한 것과 무슨 차이가 있는지도 알 수 없는 답변이다. 제주도정은 녹지그룹의 병원 '인수 제안(의견 혹은 요청)'이 이미 밝혀진 내용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사실과 달라 오히려 논란만 더 키우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