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환도위, 노희섭 국장 사과 받아내고 질문도 거부하면서 심사보류 해 놓고선...
오후 속개한 회의서 느닷없이 부대의견 달고 원안가결시켜, 대체 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가 16일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4차 산업혁명 펀드 출자 동의안'을 심사보류했으나 3시간만에 이를 번복, 원안가결시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환도위는 이날 오전, 제주특별자치도 노희섭 미래전략국장을 불러 사과를 받아내고 질문도 하지 않겠다며 심사를 보류시켰었다. 허나 점심식사 시간 후 오후 2시에 재개한 회의에선 느닷없이 원안 가결시켰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노희섭 미래전략국장의 SNS에 강한 유감을 나타내면서 제주자치도가 보완 제출한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제주 4차산업혁명 펀드 출자 동의안'을 심사보류시켰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16일 오전, 노희섭 미래전략국장의 표현에 강한 유감을 나타내면서 제주자치도가 보완 제출한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제주 4차산업혁명 펀드 출자 동의안'을 심사보류시켰지만, 3시간만에 이를 뒤집고 부대의견을 달아 원안가결시켰다. 

당초 노희섭 국장은 지난 임시회 때 환도위가 해당 동의안을 심사보류시키자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췌 못해 먹겠네"라는 거침없는 표현을 게시해 환도위 소속 도의원들의 노여움을 샀다. 이에 노 국장은 직접 "정말 죄송하다. 처신을 잘못했다"며 거듭 사죄했다.

특히 안창남 의원은 이번 동의안과 관련해 제주도개발공사로부터 출자를 받을 기업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성명을 내면서 의회를 압박한 데 대해 심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제주도 내 일부 기업들은 제주의 미래산업을 의회가 가로막고 있다며 지난달 22일에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환도위를 비판한 데 따른 것이다.

도의원들은 의회 고유의 권한인 심사 결정권을 무시하는 처사였다며 일갈하고 나섰다. 이래저래 환도위 입장에선 화가 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던 셈이다. 이와 관련해 환도위는 '개발공사 4차 펀드 출자 동의안 다시 보류!'라는 제목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기도 했다.

그랬던 환도위가 오전 질의 후 집행부 측과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 입장을 돌연 선회했다. 오전 보도자료를 배포한지 2시간만에 '개발공사 4차 펀드 출자 동의안 우여곡절 끝에 통과!' 자료를 내친 것이다.

환도위는 "상임위 전체 위원과 집행부 간에 재차 논의를 거치고 협의한 끝에 펀드 조성으로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개발공사가 주도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고, 가능한 많은 지역업체가 선정될 수 있도록 해달라"는 등의 내용으로 부대의견을 달아 의결했다고 밝혔다.

부대의견은 앞서 설명된 것 외에도 펀드 운용 수익금을 지역발전과 도민 복리증진에 환원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할 것과 관리감독 부서에서 손실 방지를 위한 감독을 철저히 해 줄 것 등이다.

한편, 원안 가결 결정에 앞서 강성민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이도2동 을)은 이번 동의안에 대해 집행부 측에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치 않도록 단도리 해달라"고 주문했다.

강성민 의원은 "제주개발공사가 진행해 실패했던 사업들을 돌이켜보면 정치 권력에 휘둘려서 그랬던 것 같다"며 "검증도 안 된 사업을 공약이라며 억지로 이행하게 했었다. 이에 대해 의회가 논의했던 것이고 우려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강 의원은 "아무리 4차산업에 대비하는 사업이라해도 집행부 측에서 사업에 대한 설명이 제대로 있어야 할 것이 아니냐"며 "누구 빽 믿고 뒤통수 기자회견을 했는지 모르겠다.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허나 두 번의 심사보류로 갈등을 겪을 것 같던 해당 안건이 불과 3시간여 만에 갑작스레 통과된 '진짜 배경'에 대해선 알 수 없는 상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