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하수, 폭우 쏟아지면 그냥 방류?
제2공항 하수, 폭우 쏟아지면 그냥 방류?
  • 김명현 기자
  • 승인 2019.10.17 14:2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성의 의원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엉터리" 신랄히 비판

현재의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대로라면, 향후 성산 지역에 올해처럼 많은 비가 내릴 경우 제2공항에서 발생하는 하수를 정화시키지 못하고 그대로 하천으로 흘려보내야 하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와 관련, 강성의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화북동)은 17일 제주 제2공항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가 너무 부실하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강성의 의원의 설명에 따르면, 제주 제2공항은 1일 계획하수량이 최대 5911톤으로 설정돼 있다. 문제는 제2공항에서 발생하는 하수는 모두 자체처리하게끔 돼 있는데, 강수량이 많아질 경우, 하수처리시설이 오염수를 걸러내지 못하고 이를 그대로 하천이나 바다로 방류해야 하는 상황이 도래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강성의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화북동).
▲ 강성의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화북동).

강 의원은 "제2공항 건설 시 최대 5911톤의 계획하수량을 세웠는데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선 중수도시설 계획이나 하수방류 지점 등이 전혀 제시돼 있지 않다. 이건 정말 너무 부실한 거 아니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지금 제주가 부실한 환경기반시설로 얼마나 힘든지 잘 알고 있지 않느냐"며 "성산 지역에 공공하수처리시설을 짓겠다는 내용도 없다. (5911톤 정도면)하수정비기본계획에 반영됐어야 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 현학수 공항확충지원단장이 "제2공항의 하수는 자체처리 될 것"이라고 답하자, 강 의원은 "안다. 정화처리해서 하천에 방류하겠다는건데, 문제는 성산지역이 강수량이 엄청난 곳이라는 점"이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강수량이 너무 많아지면 하수처리시설에서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이 오버돼 시설 과부하의 우려로 그냥 방류하도록 하는 것이 법적으로 명시돼 있다"며 "이럴 경우, 지하수 1등급 보전지역도 있고, 연안해안 1등급 해역에 오염수를 그대로 방류하게 되는 게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어 강 의원은 "이러면 어업생존권에도 분명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며 "그런데도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엔 이런 계획이 전혀 수립돼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현학수 단장은 "그 부분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재처리시설도 추가 반영될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

이에 박원철 위원장은 "국내 최고시설이라는 박달하수처리장에서도 강수량이 많아지면 그냥 하천에 방류한다"며 "우리가 가지고 있는 최고의 가치라는 청정환경이 훼손될 우려가 높다는 건데 그렇게 대답해서야 되겠느냐"고 비판했다.

이 외에도 강 의원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의 부실함을 재차 드러냈다.

강 의원은 "지난 8월 1일에 제주도정이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한 검토의견을 보낸 걸로 아는데, 내용을 보면 동·식물 분야 현지조사 계획이 너무 미흡하게 설정돼 있다"며 "4계절 동안 조사하도록 요청했었는데 겨우 2일 조사한 걸로 평가서가 작성됐다. 너무 부실하다"고 질타했다.

현 단장이 "보완요청 한 내용이 부실하다고 판단하기 어렵다"고 반박하자, 강 의원은 "환경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내용이 10페이지가 넘는 반면, 제주에서 제출한 건 5페이지 분량밖에 안 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2019-10-17 22:45:17 IP 116.47.174.162
그러면 공항에서 나오는 오수가 얼마나 되나요? 지금 제주공항이 하루 이용객 8만명 수준이니 5만명 내외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제주시 노형동 인구 정도 됩니다.(공항이용객은 거주민보다 비교할 수 없이 적은양의 오수를 배출한다고 봐야 옳겠지요) 그러면 도두하수처리장(28만 동지역 대부분하수처리) 1/5 수준 이하의 하수를 처리해야 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강의원께서는 제2공항 오수를 신경쓰실게 아니라 폭우가 내릴 때 도두정수장 오수나 신경써보시기 바랍니다. 비올때 도두하수처리장 한번 가보셨나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