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2008년도 주요업무 계획'발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2008년도 제주교육지표를 '미래사회를 주도할 창의적인 인재육성'으로 정하고 5대 역점시책과 4대 중점과제 등 '2008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확정해 발표했다.


 


5대 역점시책으로는 ▲ 바른품성을 기르는 인성교육강화 ▲ 창의성을 키우는 교육과정운영 ▲ 국제자유도시에 걸맞는 세계화교육 ▲ 더불어 사는 선진교육복지 실현 ▲ 학교현장을 지원하는 교육행정 구현 등이다.


 


여기에는 제13대 도민 직선 교육감 당선자의 공약사항인 ▲ 학력최고의 제주학생 육성 ▲ 국제자유도시에 걸맞은 교육환경 구현 ▲ 가정처럼 편안한 학교 조성 ▲ 도민이 만족하는 제주교육 실현 등이 포함되었다.


 


우선 학력최고의 제주학생을 키우기 위해 중.고등학교에 수준별 이동수업을 활성화하고 교실수업방법을 개선하며 수업장인교사제 및 수석교사제를 시범운영한다.


 


학생들의 기초.학력 신장을 위해 학력수준 판별과 체계적인 지도, 학습부진학생 책임지도 강화 등 기초학력책임지도제를 실시하며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평가가 실시되고 전국연합 중학생 학력 평가도 실시하게 된다.


 


창의적인 인재육성을 위해 과학교사의 전문성 신장고 과학교육 여건 개선에 주력하고 영유아 기본학습능력 발달을 위한 사업도 지원한다.


 


국제자유도시에 걸맞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제주형 자율학교를 정착시키고 제주영어교육도시 내에 2010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초1교, 중1교, 국제고 1교 설립을 위한 기본계획을 마련한다.


 


의사소통 중심의 외국어교육을 강화하고 권역별 '외국문화학습관'운영도 활성화한다.


 


대형영상장비의 교체, 최신형 PC보급확대 등 미래교육을 위한 정보화 교육의 여건을 개선하고 교육정보화 역량을 강화한다.


 


특히 제주정체성을 지키고 살리기 위해 제주어 사랑교육, 지역전통문화교육을 충실히 해 제주인의 긍지를 심고, 4.3과 '세계평화의섬'교육으로 미래지향의 화해와 상생의 평화교육을 실시하며 유네스코 지정 세계자연유산 환경보전교육도 실시하게 된다.


 


가정처럼 편안한 학교를 조성하기 위해 행복 3다3무(3다:칭찬,대화,인사. 3무: 폭력, 사고, 비만)운동을 전개하고 선후배 간 결연사업 등 즐거운 학교 만들기에 주력한다.


 


특수교육과 소외지역.계층을 위해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을 확대하고 수요자 중심의 방화후 학교 운영으로 사교육비 경감과 저소득층 학생 학비 및 급식비 적극 지원하며 지역사회의 중심이 되는 평생교육 운영을 강화해 도민을 위한 평생교육 서비스를 확대한다.


 


학생건강검진 예방 관리를 강화하고 쾌적한 학교보건 환경을 조성하며 친환경 우리 농산물 학교급식 지원도 확대한다.


 


아름다운 학교 화장실 꾸미기, 교실 냉난방 시설 개선 등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는 교육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온 도민이 만족하는 제주교육 실현을 위해서는 학교의 시설과 공간을 지역사회에 개방하고 도민과의 간담회, 학생과의 대화, 문 턱없는 교육감실 운영 등으로 열린  교육행정을 전개하며 교육졍책 제안, 건의사항 등 도민의 의견을 적극수렴해 반영한다.


 


인터넷 민원 발급을 확대하고 구매계약 업무의 투명성을 강화해 고객이 감동하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학교의 자율 책임경영 체제를 정착시키고 수요자자 감동하는 깨끗하고 공정한 열린 행정과 성과중심의 인사관리 시스템 운영으로 학교현장을 최우선 지원하는 교육행정을 전개한다.


 


2008년도 제주교육의 4대 중점과제로 ▲ 독서.논술교육강화 ▲ 외국어교육활성화 ▲ 과학.정보교육 생활화 ▲ 제주형 자율학교운영 등이다.


 


독서.논술교육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찾아가는 드림논술지원단, 톡톡튀는 논술학교, 독서.논술.아카데미 등을 운영하며 좋은책 읽기 범도민 운동, 제주책축제, 독서.논술대회, 책선물운동 등을 통해 '책 읽는 제주만들기'운동을 전개하고 좋은 학교도서관 만들기 사업과 학교도서관 장서의 질 개선사업을 실시하며 '제주학교도서관지원센터'를 구축해 운영한다.


 


외국어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학습을 전개하고 , 원어민보조교사를 지속적으로 배치한다.


 


주말영어광장을 운영해 영어 일기 발표, 원어민보조교사와의 영어 상담, 영어로 말하기 등을 체험하게 된다.


 


원어민 보조교사와 함께 하는 외국어 체험 캠프를 열며, 제주외국어종합축제를 실시해 팝송경연, 영어골든벨 대회, 영어 연극제, 영어토론왕 선발대회도 개최한다.


 


과학.정보교육의 생활화를 위해서는 탐구와 체험중심의 생활 과학 활동을 전개하고 중학교 2,3학년과 일반계 고교 1학년을 대상으로 '우수학생 심화과학반'을 학교단위로 운영한다.


 


ICT정보활용의 생활화를 위해 컴퓨터 활용 능력 급수제를 실시하고 학교급별 수준에 맞추어서 학생이면 누구나 워드프로세서나 컴퓨터 활용능력 등 1가지 이상 자격증을 갖게하는 '1인1자격증 갖기운동'을 전개한다.


 


또한 학부모들에게 NEIS서비스 이용을 확대해 학부모의 정보생활화에도 기여하게 한다.


 


학교의 자율권과 책무성을 대폭 확대하면서 국제수준의 모델학교를 시범운영하기 위해 제주형 자율학교로 지정된 9개교(초5, 중3, 고1)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계속 운영된다.


 


특히 올해는 4.3 60주기를 맞이하는 해로서 4.3과 관련한 교육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