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산간 훼손 최후 보루선 무너진다’ 논란 가중

환경보전 최후 보루선이 무너질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논란에 싸인 ‘백통신원 제주리조트’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이 가결됨에 따라 환경단체의 반발이 예상된다.

26일 속개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300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백통신원 제주리조트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이 출석 30명중 찬성 19명, 반대 3명, 기권 8명으로 통과됐다.

중국기업인 백통신원(주)은 오는 2016년까지 2594억원을 투입, 서귀포시 남원읍 위미리 일대 16만7300여평 규모의 대규모 관광리조트 개발사업 신청계획을 접수, 행정절차를 밟고 있다.

이곳에는 맥주박물관, 세계음식거리, 생태공원 등 휴양문화시설과 빌라형 콘도, 호텔 등 2층 규모의 숙박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작년 10월 사전입지 검토를 심의한 결과 적합한 지구로 결정하고 12월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또 지난 3월에는 경관심의위원회, 4월 도시계획위원회, 7월 도시·건축공동위원회 및 환경영향평가를 마쳤다.

그러나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은 성명서를 통해 “아름다운 경관에 따른 투자가치를 얻기 위한 기업의 욕심에 중산간을 내주는 것은 제주의 장기적 미래가치를 볼 때 손실이 너무 크다”며 “제주도의회는 환경영향평가 동의에 앞서 각종 개발허가에 따른 허점이 무엇인지를 먼저 따져보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주문한 바 있다.

특히 경실련은 “관광유락시설을 철저하게 불허했던 300~400m 중산간 지역에 대규모 관광리조트시설 조성계획이 수립되고 있어 환경보전의 최후 보루선이 또다시 무너질 위기에 놓여 있다”며 “한라산국립공원 인근지역까지 대규모 관광유락시설이 무분별하게 들어설 수 있는 시발점이 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지난해 중문 산록도로 위쪽에 조성하려던 롯데리조트시설 등을 불허했던 제주도가 이같은 원칙을 무시하고 있다”며 “특히 무분별한 개발 인허가 과정에서 제주도의회마저 제동을 걸지 못하고 무방비 상태”라며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를 함께 비난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