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내 성향대로, 뭔 짓거리?”...진보와 보수 측 설문조사, 왜곡 논란 이어져

▲ 양지훈 편집국장
양성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이 글로벌 스마트워크(smart work)네트워크 시대적 여건에 맞는 교육 시스템 구축을 위해 야심차게 준비한 프로젝트 ‘스마트 교실’

예산 100억 원에 달하는 ‘스마트 교실’ 사업을 두고 진보측과 보수측간의 치열한 논리 싸움이 전개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논리에 각 진영에서 내놓은 설문자료가 논란이 되고 있다.

경영학 자료에 따르면 설문조사란 크게 질문항목과 응답란으로 구성되는데, 설문조사를 구성하는 질문은 주관적인 것을 피하고 객관적이며 조사에 합당한 내용으로 구성해야 하는 것이 기본이다.

그리고 통계조사를 하게 있어 집단 전부를 조사하는 전수조사(全數調査)(complete enumeration)가 가장 믿을 만하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비용이 많이 들뿐만 아니라 신속한 정보 획득에 상당히 불리하고, 신고나 기입상의 오차 등으로 인해 신뢰도 하락을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이 노출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 조사대상인 집단의 일부, 즉 표본을 기준에 의해 추출하여 엄정한 관리에서 나타나는 정보를 통대로 집단 전체에 대한 추정을 하는 표본조사를 진행하게 된다.

그리고 표본조사를 진행함에 있어 먼저 표본축출작업을 조사목적과 조사비용, 그리고 조사소요시간 등과의 관련에서 허용되는 범위 이내로 오차를 줄이기 위해 임의성을 두고 진행하게 된다.
무엇보다도 추정의 정밀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추출을 시작하기 전에 일정한 기준에 따라 조사대상집단 전체의 분산을 최소로 하고, 각각에서 표본을 축출하여야만 표본이 불편성(不偏性-표본을 통해서 구한 추정치가 모집단의 모수에 가능한 근접할 수 있는 성질)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모집단의 성질을 올바로 추정할 수 있다.

여기까지 경영학에서 지칭하는 설문조사 중 표본조사(標本調查, sampling survey)다.

이렇게 장황하게 경영학적인 사항을 나열한 것은 설문조사에서 가장 중요한 표본축출을 이야기 함이다.

# “누가 설문조사를 임의적으로 조작했는가”...이석문 의원과 윤두호 의원간 엇갈린 설문조사...도민사회 비난 이어져

현재 도민사회에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이석문 교육의원과 윤두호 교육의원의 다른 결과, 아니 도저히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상이한 결과가 도출되었기 때문.

특히, 일부에서 이번 설문조사는 어느 누군가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 만들어 낸 왜곡이라는 주장이 힘을 실리는 형국이다.

더욱 논란의 기중화되고 있는 것은 차기 교육감 후보로 거론되는 이석문 교육의원과 윤두호 의원이 내놓은 자료가 똑같은 내용의 조사에 철저하게 다른 조사결과가 나왔다는 것.

이러한 논란의 시초는 이석문 교육의원으로 부터 시작됐다.

이석문 의원은 지난 10일 제주지역 9개교 초중교사 36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5월 31일부터 6월 4일까지 진행됐다.

이 의원의 ‘스마트 교실 구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조사결과 예산낭비라는 응답이 54%로 절반을 넘어섰으며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부작용이 우려된다는 응답이 52.1%로 제주도교육청이 추진하려는 스마트 교실 구축이 예산낭비 정책이라는 조사결과를 내놨다.

이번 조사를 주도한 이석문 의원은 “예산의 규모가 큰 만큼 효율성과 적절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제주도교육청이 일방적 추진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오늘(12일) 윤두호 교육의원은 현재 스마트교실을 운영 중인 초등학교 2개교의 교사 19명과 향후 스마트교실을 운영하게 될 초등학교 2개교, 중학교 1개교의 교사 76명을 대상으로 스마트교실 구축에 대한 필요성과 교육효과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윤두호 의원의 조사결과 이석문 의원의 ‘스마트 교실은 예상낭비’라는 조사결과와 달리 ‘스마트 교실의 교육효과를 충분히 인정하고 있다’라는 상이한 결과가 나타났다,

윤 의원의 설문 내역을 상세하게 살펴보면 현재 스마트교실을 운영 중인 학교의 교사들은 스마트 교실 구축 사업의 필요성과 교육효과에 대해 ▲ 긍정 73%, ▲ 부정 11%, ▲ 보통 16%로 대부분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올해 스마트교실을 운영하게 될 학교의 교사는 ▲ 스마트교실 구축에 대해 △ 긍정 58%, △ 부정 18%, △ 보통 24%를 나타났으며, ▲ 교육효과에 대해서는 △ 긍정 64%, △ 부정 19%, △보통 17%로 대부분 학교의 교사들이 긍정적 반응을 나타냈다.

이날 살문조사를 주도한 윤두호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설문결과를 토대로 스마트교실이 정보기기 활용에 대한 역기능 등 부정적 측면도 있다”며 이에 앞서 설문조사를 발표한 이석문 의원 조사결과에 어느 정도 동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윤 의원은 “직접 운영을 경험해 본 교사들의 학습 효과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로 미뤄 볼 때 역기능에 대한 보완만 이뤄진다면 매우 좋은 학습방법이 될 것”이라며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정저지와(井底之蛙)를 벗어난 폭 넓은 지혜를 가져야 한다며 이석문 의원측을 우회적으로 지적했다.

# ‘충격’, 설문조사도 자신의 성향에 맞게 적용...진보와 보수세력 간 논란 ‘확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추진 중인 ‘스마트 교실 구축’이 이석문 의원과 윤두호 의원 간 엇갈린 설문조사 내용이 진보와 보수간 이념적 전쟁으로 확산되어 가는 분위기다.

먼저 지역사회에서 진보진영 활동을 꾸준히 전개한 모 인사는 “이번 이석문 의원이 설문조사가 마치 양성언 교육감의 성취(成就)를 철저히 배격하고자 한 것은 아니”라며 항간에 도는 ‘반대를 위한 반대’라는 주장에 반박했다.

이어 그는 “제일 중요한 것은 (이번 설문조사는)도민의 혈세를 사용함에 있어 적절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제시한 것”이라고 전제 한 후 “이번 도 교육청이 추진하려는 ‘스마트 교실 구축’이 도민들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 추진에 제동을 걸기 위한 것”이라며 “이번 설문조사가 진보진영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제주도민을 위한 것임을 알아주었으면 한다”며 논란확대에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어 윤두호 의원에 대한 설문조사에 대해 그는 “이번 (윤두호 의원)설문조사에 현재 이 시점에서 논하고 싶지 않다”며 양해를 구하기도 했다.

이번 논란에 대해 제주지역에서 보수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 왔던 모 인사는 “윤두호 의원이 설문조사를 통해 먼저 발표한 이석문 의원이 설문조사가 의도적이라는 이야기가 지역사회에 돌고 있다”며 “자신과 이념적으로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배척하고, 심지어 설문조사로 이를 이용하려 함은 지탄받아야 마땅하다”며 격하게 비난했다.

이어 그는 “전교조와 진보진영에서 예산집행의 적절성과 효율적 측면이라 이이야 하는데, 그러한 기준은 무엇이냐”고 전제 한 후 “예산집행에 대한 검토는 교육위원회와 도의회에서 하는 것이며, 효율적 측면은 현장의 교사들의 선택인데 그 것을 무슨 기준으로 정하려 했는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이렇게 진보와 보수간 치열한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교육계 원로 인사는 “제주 교육이 더 성장하고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할 대표적 인사들이 자신들이 이념을 마치 교육계 전반적인 사항으로 몰아가는 이기주의적 발상에 교육계 원로들은 분노를 느낀다”며 한탄했다.

이어 그는 “무엇이 진정 제주 교육을 위해서인지 오랜 기간 동안 검토하고 분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미래의 후손들에게 부끄러운 인생의 선배가 되는 오류를 범하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이다”며 “제주교육에 대한 진보와 보수간 동상이몽(同床異夢)적 자세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라며 양측에 따끔한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제 교육은 분필로 칠판에 써 내려가는 시대는 지났다”며 “시대가 급변하고 글로벌적으로 확대되어 가는 마당에 시대의 흐름을 타야 하는 것에 당연지사이기에 우리 교육계 스스로가 이러한 사실을 분명하게 인정해야 한다”며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현재 세계적 교육 흐름에 동참 할 것을 재차 주문하기도 했다.

툭히, 이러한 스마트교실 구축에 관한 찬반 여론 조사 결과로 인한 논란이 가중화 되는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12일 ‘스마트교실 구축사업 희망학교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재주지역 내 110개 초등학교 중 108개 학교가 ‘스마트교실 구축사업’ 찬성에 98.2%, 중학교인 의 경우도 44개교 중 찬성 41개교로 93.2%로 압도적인 결과가 도출됐다.

한편, ‘스마트교실 구축사업’으로 인한 갈등이 도의회 상임위에서 제주교육계로, 더 나아가 진보와 보수 간 이념적 갈등으로 표출, 확산될 조짐이 보이고 있어 먼저 조속히 이에 대한 시급한 해결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