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사주의 200억원 배임 의혹과 편집국장 경질에 대한 기자들의 반발로 시작된 한국일보 노사 대립 사태가 치닫고 있는 가운데 17일 오전 서울 중구 남대문로 한진빌딩 1층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일보사지부 비상대책위원들이 사주의 퇴진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3.06.17. bjko@newsis.com 2013-06-17
【서울=뉴시스】홍세희 기자 = 한국일보 사측이 편집국을 봉쇄한 지 10일이 지난 가운데 한국일보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와 사측이 대화의 자리를 가졌다.

일단 대화 테이블은 마련됐지만 사태를 해결할 만한 논의가 이뤄질지는 아직 미지수다.

25일 한국일보 비대위에 따르면 사측 대표인 이상석 부회장과 노조와 기자 측 대표인 정상원 비대위원장은 지난 21일 대화의 자리를 가졌다.

사측의 편집국 봉쇄 조치 이후 처음으로 마주 앉은 노사는 이날 자주 만나 얘기를 나누기로 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노사 협상이라기 보단 대화라고 보는 것이 맞다"며 "구체적인 대화 진전은 없다"고 밝혔다.

이어 "편집국 봉쇄와 기자들의 아이디 삭제도 여전하다"며 "대화 자리가 정례화 된 건 아니지만 일단 자주 보자고 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한국일보는 배임 혐의로 고발 당해 검찰 조사를 앞두고 있던 장재구 회장이 편집국 인사를 단행하면서 노조의 반발을 샀다.

한국일보 비대위는 지난달 2일 성명서를 내고 "장 회장은 불법적인 방식으로 한국일보 지분을 취득한 뒤 한국일보의 자산을 빼돌리고 한국일보에 큰 손실을 끼친 혐의로 검찰 수사를 앞두고 있다"며 "이번 인사는 장 회장이 검찰 수사를 모면하기 위해 인적방어망을 구축하려는 간계에 불과하다"고 주장하며 반발 했다.

비대위는 이후 이영성 편집국장에 대한 인사위원회가 예정된 회의실을 항의 방문하고 편집국장 해임 인사의 찬반을 묻는 투표에서 반대의사를 표명했다.

갈등을 빚던 노사는 사측이 '편집국 폐쇄'라는 언론 사상 초유의 조치를 취하자 그 골이 더욱 깊어졌다.

사측은 지난 15일 오후 용역업체 직원 10여명을 동원해 서울 중구 남대문로 2가 한진빌딩 신관 15층 편집국에서 근무 중인 편집국 당직기자와 간부 등 2명을 사무실 밖으로 내보냈다.

회사 측은 이후 편집국에 있던 기자들에게 '근로제공 확약서'라는 문서를 보여주며 "이 문서에 서명을 하지 않으면 편집국에 들어갈 수 없다"며 출입을 통제했다.

아울러 신문 지면 제작을 위한 기사 제작 전산시스템인 한국일보 기사집배신을 폐쇄하고 기사집배신에 접속할 수 있는 기자들의 아이디도 삭제했다.

한국일보 사태가 파행을 거듭하자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은 정상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뉴시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