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의 발표에 따르면 올해 147개 전문대학 대상 졸업자의 취업률이 61.2%로 집계됐다.
제주관광대학교(총장 김성규)는 취업률이 71.5%로 전국 147개 전문대학 대상 학교 중 전체 11위의 취업률을 보이며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교육부의 발표자료에 의하면 전국 전문대학 중 취업률 70%이상을 올린 전문대학은 16개 대학(10.9%)에 불과하며, 제주관광대학교의 전체 취업률 11위는 상당히 고무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2013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건강보험DB 연계 취업통계는 졸업자수에 따라 ‘가’그룹(졸업자 2,000명 이상), ‘나’그룹(졸업자 1,000명~2,000명 미만), ‘다’그룹(1,000명미만)으로 구분하는데, 제주관광대학교는 ‘다’그룹(졸업자 1천명 미만)에 속하며, 2013년도 정보공시 취업률 71.5%로 졸업자 1,000명 미만 전문대학 취업률에서 전국 7위, 전체 전문대학 중에서는 11위를 차지하는 높은 성과를 보였다.

 제주관광대학교가 이번에 전국 최상위의 좋은 취업률을 유지할 수 있었던 원인은 취업진로방식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대학내의 다양한 취업지원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진로 및 취업에 대한 관심유발, 교육역량강화사업의 학생지원프로그램이 다양화 및 취업약정제 인턴십, 산학혁력 선도전문대학(LINC) 현장실습 STEP형 인턴쉽을 통한 기업과의 연계는 물론 가족회사제도 등을 활발히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여건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제주관광대학교 취업지원센터에 따르면󰡒학생별 개인 상담 프로그램인 IPSA(학생상담지도프로그램)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고, 학생이 입학에서 졸업까지 취업진로지도 전담교수제를 둔 것이 취업률 향상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개인별 맞춤형 교육시스템으로 해당 전공분야에 꼭 맞는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담당 학생을 취업까지 책임지는 과정들이 있었기 때문에 이런 높은 취업률을 보였다고 한다.󰡓

앞으로도 제주관광대학교는 학생들의 취업진로지도 강화를 위해 개인별 SWOT 분석을 통한 취업 스토리북 완성과 우수인재 취업캠프 및 직업적성검사, 자격증반의 확대운영, 졸업 대상자들의 입사지원서 작성을 의무화하여 100% DB화하고 언제든 학생상담과 취업진로지도에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2013년에는 새정부의 대학특성화 정책과 맞물려 미래경력발전시스템을 구축하여 1 : 1 맞춤형 취업 진로지도로 전국 상위권의 취업률을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