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 의원(민주당, 제주시 乙, 농축식품해양수산위)이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요구 자료를 통해 지난 9월 기준으로 올해 일본산 수산물이 국내산이나 러시아산으로 둔갑돼 팔리다 적발된 사례가 총 17건에 이른다고 6일 밝혔다.

 

또한,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터졌던 지난 2011년에 일본산수산물의 원산지를 속여 팔다 적발된 건수 총 62건이며 일본 방사능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한참 높아졌던 당시, 일본산수산물을 들여왔던 수입업자와 판매자들이 수입물량을 처리하기 위해 원산지를 허위표시 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전했다.

 

그리고 이번 적발사례 건수는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에서 자체적으로 적발한 숫자에 불과해, 실제로는 단속되지 않은 훨씬 많은 양의 일본산 수산물이 `국내산`이나 `러시아산`으로 둔갑돼 팔리고 있다 것이 짐작할 수 있다고 알렸다.

 

실제로 대형 유통점의 한 협력업체가 일본산 고등어 수억원 어치를 2011년에 `국내산`으로 속여 납품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는 소식이 언론을 통해 전해지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정부가 지난달 일본 후쿠시마현을 비롯한 8개현에 대한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를 취했지만, 이는 국민의 불안감을 잠재우기에는 때늦은 `뒷북정책`일 뿐 아니라, 소극적인 태도였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한 김 의원은 “정부는 `사실상`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라고 주장하지만, 일본 8개현을 제외한 타 지역에서 잡힌 일본산 수산물이 국내에 계속 유통되는 현 상태로는 국민 불안감을 잠재우기 힘들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