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는 ‘폐기물 처리시설 확충사업으로 매립시설을 매립면적 20만㎡ 이상, 소각시설 부지면적 3만5000㎡이상, 시설용량 1일 500t규모로 제주시 명도암, 서회천, 동회천, 용강동, 봉개동, 동복리, 교래리, 북촌리 지역 대상으로 추가 시설지역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제주도는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통해 오는 12월 21일까지 주민공람을 벌이고 있으며 현재 주민설명회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예상 선정지 구역 중 봉개동 주민들이 “말도 안된다.”며,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들에 주장은 “20년 넘게 막대한 피해를 감수하면서 살아왔는데, 이제는 다른 지역으로 넘겨줘야 할 때가 되지 않았느냐.”며, “도정에서 주민과의 약속을 최소한 이행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느냐”며 지적했다.

또한 주민들은 “행정에서 주민과 약속한 부분 중 2016년까지만 시설 이용하겠다고 했는데 이를 어기고 추가 시설에 추가 시설을 하려고 한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행정당국 관계자들도 답답한 입장을 토로하고 있다.

도 관계자에 따르면 “봉개동 주민들과 약속한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도 잘 알고 있다.”며, “원래 약속은 2016년까지만 현재 매립장을 이용하려 했지만, 예상과 달리 하루 발생하는 쓰레기 물량이 증가되면서 빠르면 내년쯤이면 포화상태에 이르게 될 지경에 초래됐다.”고 말했다.

또한 관계자는 “현재 동복리와 교래리, 북촌리 대상 지역을 쓰레기 매립장 후보지로 선정해 추진하려 하지만 이 곳 주민들도 반대하기는 마찬가지다.”며, “우리로써도 하루라도 빨리 쓰레기 포화상태를 막으려면 본격적으로 추진해야 되야 되는데 주민들에 반대로 인해 우리 입장이 매우 답답할 뿐이다.”고 하소연 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