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감사위, 이래도 우리가 문제 있나?”...도교육청, 청렴도 평가 “1등급”에 이어 반부패경쟁력도 “1등급” 달성 쾌거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양성언, 이하 도교육청)이 청렴도 평가 1위에 이어 반부패쟁력부분에서도 1등급을 달성해 제주를 넘어, 전국 최고의 청렴도 기관으로 또 다시 우뚝서 ‘화제’가 되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의 ‘2013년 반부패 경쟁력평가’ 결과 2013년 한 해 동안 반부패 방지활동을 펼친 내역을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각급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반부패 경쟁력 평가에서도 청렴도 평가 ‘1등급’에 이어 반부패 경쟁력 평가에서도 ‘1등급’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반부패 경쟁력 평가’는 각급 공공기관이 추진하고 있는 반부패․청렴 시책의 적정성과 효과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도교육청이 최근 4년 연속 “우수기관“에 이어 이번에 ”1등급 기관”으로 선정됨으로써 제주교육의 위상이 한층 더 빛을 발하게 됐다.

이와 더불어 2013년 청렴도 평가에서도 ‘전국 1위’를 달성함으로써 청정한 제주 환경에 걸맞는 청정 제주교육을 이루는 쾌거를 이룩했다.

이에 도교육청 관계자는 “제주교육청의 반부패 경쟁력 우수제도는 매해 우수사례로 선정되고 있다”며 “지난 2012년 ‘행동강령 적용대상 확대’적용에 이어 2013년에는 공무원범죄와 연계된 민간인도 고발대상자로 확대 적용하는 직무관련범죄 고발기준 강화로 민간인까지 부패유발을 억제할 수 있는 제도시행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로 인하여 타시도 교육청 및 공공기관에서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 교류를 통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반부패 우수시책을 벤치마킹하고 있다”며 "지금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잘된 점은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며, 미흡한 점은 보완해 반부패 경쟁력이 제주 교육의 경쟁력임을 확고히 인지하여 내년도에는 ‘최우수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도 교육청과 도 감사위원회가 지난해 4월 제주도교육청에 대한 종합감사에 감사결과를 놓고 현재까지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당시 감사를 벌인 도 감사위원회는 종합감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행정상 주의 44건, 재정상 회수 5건과 함께 직원 24명에 대해서는 신분상 징계를 제주도교육청에 요구하였고, 이에 도교육청이 이번 감사가 도교육청을 음해하기 위한 ‘표적감사’라며 강력 반발하면서 촉발됐다.

이러는 와중에 도 교육청이 국민권익위원회의 ‘2013년 반부패 경쟁력평가’ 결과에서 청렴도 평가 ‘1등급’에 이어 반부패 경쟁력 평가에서도 ‘1등급’을 달성하는 등 청렴도 분야 전국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어, 도 감사위의 이번 감사가 '표적감사'라는 교육계 주장에 힘이 실리는 모양새다.

향후, 도교육청에서 도감사위의 감사결과에 지속적으로 지적해 나갈 방침을 천명하면서 양 기관의 치열한 기싸움이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