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경 신청사 조감도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해경이 해체 위기에 놓인 가운데 정의당 제주특별자치도당이 제주해경 신청사 건립 철회를 촉구했다.

제주시 건축행정과는 지난달 19일 제주시 아라1동 2444번지 일원 현 제주해경 청사부지에 대지면적 3만687㎡, 지하1층, 지상4층, 연면적 8472㎡ 규모의 신청사 건축을 위한 공공건축물 협의를 처리했다.

총 사업비 166억원이 투입되는 제주해경의 신청사는 내달 착공해 오는 2016년 하반기에 완공될 예정이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19일 논평을 내고 "그동안 여야를 막론하고 세월호 구조 과정에서 보여진 해경의 무사안일과 구조대처능력의 부재에 대한 질책을 뒤늦게나마 인정하고 강도 높게 조치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환영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도당은 "해경과 더불어 국민의 안전에 대한 최종 책임을 져야 할 부처인 안전행정부와 해경의 지휘부인 해양수산부에 대한 조직개편도 강도 높게 이루어지는지 끝까지 지켜보고자 한다"며 "이 과정에서 기존 해경의 구조·구난과 해양경비 분야, 해수부의 해양교통 관제센터(VTS) 통제권 등을 갖고 새롭게 탄생하는 국가안전처가 재난안전 전문가 중심의 새로운 조직으로 탄생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더불어 "해양관련 '안전혁신 마스터플랜'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먼저 기존 해경 조직의 예산과 조직부서의 인력을 재점검해 가장 먼저 필요한 해양재난구조를 위한 첨단장비 구입과 전문인력 양성 및 훈련을 위한 시스템을 시급히 갖추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며 "따라서 제주해양경찰청이 추진했던 신청사 건립은 반드시 철회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도당은 "신청사 건립에 사용하려 했던 예산은 해난구조 장비구입과 인력훈련에 먼저 사용되어야 한다"며 "해경의 해체에 따라 기존 제주해경청이 임시 사용하던 부지를 신속히 시민들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구 해경청사 시민공원 제정'을 위한 공론화 작업에 즉시 돌입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