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2015년 농업예산 123억원 대폭 삭감, 농업인 '울상'
가공용 감귤수매보전사업 전체 50억 중 49억 삭감, 수매 중단 위기

▲ 제주특별자치도농업인단체협의회는 5일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열고 "월동채소의 가격 폭락으로 울상인 농가들의 작은 희망마저 빼앗겨 버렸다"며 "농업인의 아픔 외면한 농업예산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뉴스제주

제주도가 제출한 2015년 예산안이 도의회에서 대폭 삭감되면서 농업분야 예산이 123억원 줄어들자 농업인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인단체협의회는 5일 오전 11시 도농어업인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동채소의 가격 폭락으로 울상인 농가들의 작은 희망마저 빼앗겨 버렸다"며 농업예산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한·중 FTA 등 농산물 개방의 압박으로 그 어느때보다 위기감을 느끼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해 월동채소 가격폭락과 감귤가격 하락세로 농가의 시름이 점점 깊어지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제주감귤은 잦은 비와 강풍으로 상품의 질이 떨어지고 가공용 비상품 감귤생산량도 약 15만톤으로 역사상 최고로 과잉 생산돼 처리난을 겪는 등 벼랑 끝 위기에 직면했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특히 가공용 감귤수매보전사업 예산이 전체 50억원 중 49억원 삭감돼 수매가 중단될 극한 상황에 이르렀다"며 "감귤을 버리라는 말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월동채소는 수급안정지원사업 예산 8억원이 전액 잘려나갔다"며 "수급안정을 위해 뼈를 깎는 자구노력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폭락하는 상황에서 작은 희망마저 빼앗겼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감귤출하연합회 인건비 등 운영비 8억8000만원과 간벌사업비 전액 삭감, 축사시설현대화 지원사업비 20억원이 삭감됐다.

이들 단체는 "도민혈세를 볼모로 법령·조례에 정해진 법정경비마저 삭감해버린 처사에 참담함을 금할 길이 없다"며 "무엇이 제주경제와 농업을 위한 길인지 냉철히 판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