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사업 위주 풍력발전사업, 공공주도 개발 방식으로 추진
2030년까지 육상 450MW, 해상 1900MW 개발 목표

민간사업 위주로 이뤄지던 제주 풍력발전사업이 앞으로는 에너지공사 주도하에 추진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내 전력수요 전체를 풍력 중심의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공공주도의 풍력개발 투자활성화 계획"을 확정, 2일 발표했다.

풍력발전 사업은 2011년 이후 민간사업 위주로 이뤄지며 대기업의 투자와 수익의 도외 유출, 무분별한 개발과 경관훼손, 원칙과 기준 없는 수익의 지역 환원 요구(민원) 등의 문제 지적이 있어왔다.

투자자 입장에서도 민원해소와 지구지정, 인·허가 등 행정절차 이행에 3년 이상의 상당한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경제적 부담이 컸다.

이에 도는 '카본 프리 아일랜드 제주 by 2030" 실현과 도민 수용성 제고를 위해 지난 2월부터 전문가 토론, 도민 대토론회 등 의견수렴 절차를 거쳤으며,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공공주도의 풍력개발 투자활성화 계획'을 확정했다.

풍력개발 투자활성화 계획의 주요 내용은 제주에너지공사가 풍력개발 지구 선정과 인허가절차를 이행하고, 공모(경쟁)를 통해 민간기업이 참여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도는 이를 통해 지역사회 수용성을 높이고, 도민 공감을 끌어내며, 투자자에게는 민간기업의 사업추진에 따른 각종 민원과 환경적 저항을 해소해 원활한 투자를 촉진함으로서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육상풍력은 목표잔량 150MW에 대해 대규모 개발을 제한하되 마을회, 향토기업 및 제주에너지공사가 개발에 참여하도록 해 대기업위주의 풍력개발을 도민과 지역에 기반을 두고, 우선적으로 기회를 부여한다.

해상풍력은 목표잔량 1600MW에 대해 막대한 사업비 조달을 위해 공기업·민간기업 등의 투자를 유치하고, 제주에너지공사도 참여하는 개발방식으로 추진된다.

이를 토대로 육상풍력의 경우 2030년까지 450MW, 해상풍력은 1900MW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육상풍력은 299MW가 운영·추진중에 있는 상태이며, 해상풍력은 298MW가 추진 중에 있다.

또한 풍력발전기 제조 산업과 도내 유지보수(관리) 전문기업 육성을 위해 실증을 거친 국내산 풍력발전기를 우선 적용한다.

특히 2030년까지 풍력발전설비 235만MW를 설치하기 위해 풍력발전단지별 출력제어시스템 구축과 일정규모의 BESS(배터리를 이용한 에너지 저장장치)설치를 의무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도내에서 생상된 전력을 내륙으로 역전송할 수 있는 양방향 해저연계선을 2022년까지(현재 2025년까지 설치계획) 앞당겨 설치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에 건의하고 협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2030년까지 도내 총 전력사용량을 113억kWh로 전망하고 있다"며 "육상풍력발전 45만kW, 해상풍력발전 190만kW 등 총 235만kW를 개발해 전력수요의 58%를 공급함으로써 제주도 전기에너지자립은 물론 세계적인 청정에너지 모범도시로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