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무위원-의원 연석회의…문재인 재신임 막판논의

▲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으로 들어서며 자신의 재신임을 둘러싼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5.09.18. chocrystal@newsis.com 2015-09-18

【서울=뉴시스】박주연 기자 = 혁신안과 문재인 대표의 재신임 투표 문제를 둘러싸고 새정치민주연합 내부의 분열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당내 주류와 비주류가 20일 당무위·의원 합동총회 개최 문제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20일에는 야권신당을 추진 중인 무소속 천정배 의원의 창당선언과 최근들어 문 대표와 각을 세워온 새정치연합 안철수 전 공동대표의 기자회견도 예정돼 있어 당내 갈등이 분수령을 이룰 예정이다.

새정치연합 3선 이상 중진의원들은 18일 오전 문 대표를 만나 재신임 철회를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20일 당무위·의원 합동총회를 열어 재신임 문제를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주류인 최재성 총무본부장은 18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대표가 (재신임 강행 의지를 밝혔지만) 중진들의 입장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합동총회를 지켜보겠다고 답했다"고 언급했다.

최 본부장은 "(총회 소집 책임이 있는) 이종걸 원내대표가 '의총에서 무엇을 해야 할 지 모르겠고, 내가 소집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니 의견을 물어보겠다'고 밝혔다"고 비판하며 "중진들의 노력과 성의를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이종걸이라는 분열의 변수가 작동했기 때문에 재신임 투표를 진행할 수 밖에 없다"고 이 원내대표를 압박했다.

▲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한적십자사 등의 국정감사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의원이 남인순 질의를 바라보고 있다. 2015.09.17. photo1006@newsis.com 2015-09-17

이 원내대표는 한 발 물러섰다. 그는 19일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당의 분열을 조속히 치유하고, 통합을 위한 중진의원들의 노력과 충정을 충분히 안다"며 "당무위원·국회의원 합동총회 소집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수현 원내대변인 역시 "이 원내대표가 19일 오전까지 당내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며 "다수 의원들의 견해는 내일 중 합동총회를 소집해 대표 재신임을 둘러싼 당내 혼선을 조기에 매듭지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표가 거듭 추석 전 재신임을 받겠다는 의지를 강조하기는 했지만 중진들의 입장을 무겁게 받아들이며 합동총회를 지켜보겠다고 한 만큼, 막판 입장 변경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20일에는 무소속 천정배 의원의 창당선언과 새정치연합 안철수 전 대표의 기자회견이 예정돼 있다. 천 의원과 안 전 대표 모두 문재인 대표와 당내 주류에 대해 각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

천정배 의원은 이날 오전 11시 국회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당의 청사진을 밝힐 예정이다.

▲ 【서울=뉴시스】박문호 기자 = 무소속 천정배 의원이 9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경희대학교 청운관에서 '한국의 미래와 한국정치의 재구성'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2015.09.09. go2@newsis.com 2015-09-09

천 의원은 기자회견에 앞서 기자들에게 메일을 보내 "한국정치의 전면 재구성과 새로운 정치세력에 관한 구상을 말하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전 대표는 오전 10시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한다.

안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정치 입문 3주년을 맞아 정치인 안철수로서의 소회를 밝힐 예정이다. 당내 혁신 문제 등 정치 현안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힌다.

당의 혁신과 문재인 대표가 강조하는 문안박 희망스크럼에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밝힐 가능성이 크다.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는 "혁신은 당 대표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지켜봤는데 결과가 이렇지 않느냐"며 "희망스크럼 역시 그런 보여주기식 이벤트로 뭘 할 수 있겠느냐"는 입장을 내보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