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목 제거 등 제주지역의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에 필요한 국비 50억원이 추가 지원됨에 따라 재선충병 방제를 위한 예산확보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김우남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은 10일, 산림청이 재선충병 방제를 위한 긴급 추가예산 50억원을 제주도에 교부한다고 밝혔다.

소나무재선충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죽은 소나무 안에 있던 재선충병의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가 성충이 돼 재선충을 옮기기 시작하는 4월 이전까지 고사목을 완전 제거하는 것이 방제의 기본이다.

따라서 2016년 5월부터 또 다시 재선충병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올해 10월부터 시작해 내년 4월까지는 소나무 고사목 제거를 완료해야 한다.

그런데 산림청이 김 위원장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5월부터 10월 사이에 발생한 제주지역의 피해고사목은 268,402그루(올해 4월까지 미 제거된 고사목 3만본 포함)이다.

또한 올해 11월부터 내년 4월까지 81,099그루의 고사목이 추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이 약 35만그루의 피해고사목을 내년 4월 이전에 모두 없애기 위해서는 올해에 미리 충분한 고사목을 제거해두어야 한다.

하지만 예상보다 고사목 발생량이 늘어남에 따라 올해 제주도에 배정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를 위한 국비 예산 183억원이 이미 소진됨에 따라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를 위한 재정확보에 어려움이 발생했다.

이와 관련해 김우남 위원장은 지난 9월 14일 열린 산림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올해 필요한 고사목 제거비용을 정부가 추가로 지원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의 최종적 책임은 정부에 있다. 정부는 고사목의 적기 제거를 위한 추가예산 확보를 지자체에 전가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국비 확보 대책을 조속히 수립해야한다"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제주도 역시 산림청에 고사목 제거 등을 위한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비의 긴급지원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이러한 노력 등에 힘입어 산림청은 11월 10일 소나무 재선충병 긴급방제를 위한 국고보조금 50억원을 제주도에 추가 교부한다.

김우남 위원장은 "예산 부족으로 고사목을 제거하지 못해 소나무 재선충병이 확산되는 일은 없어야한다"며 "앞으로도 소나무 재선충병의 적기 제거를 위한 예산확보에 국회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