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가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두고 "도민을 돌보지 않는 도지사는 필요없다"며 강력 규탄했다. 해군의 구상권 행사(손해배상청구)와 관련해 원희룡 지사에게 공개질의서를 전달하려 했지만 끝내 거절당했기 때문이다. 

앞서 해군은 지난 28일 강정마을회가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공사를 방해했다며 구상권 행사 소장을 서울중앙지법에 제출했다.

해군에 따르면 공사 방해행위 기간은 1년 2개월로 총 275억 원의 추가 공사비용이 발생했고, 이 가운데 34억5000만원에 대해 강정마을회와 일부 주민, 반대활동가들에게 그 비용을 물리겠다는 것이다.

이 같은 해군의 움직임에 강정마을회는 지난 30일 기자회견을 갖고 "가만히 내버려둬도 회복될까 말까한데 아예 강정주민들을 다 죽이려고 작정한 것"이라며 "주민들은 더 이상 참지 않고 다시 일어나 저항하겠다"고 천명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원희룡 지사에게 이 사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묻는 공개질의서를 직접 전달하려 했지만 거절당했다. 

이에 대해 강정마을회는 31일 성명서를 내고 "원희룡 지사에게 만큼은 직접 전달할 필요가 있어 오전 오후 일정을 통틀어 10분 정도의 여유만 내주면 찾아가 질의서를 전달하고자 일정조율을 요청했지만 끝내 거절당했다"고 주장했다.

강정마을회는 특히 "원희룡 지사가 도외 일정을 수행 중인 상황도 아님에도 강정주민들을 만날 여유가 없었다는 것은 어떠한 사정이 있었든 도저히 납득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 사업을 신항만과 신공항, 신화역사공원과 함께 제주의 4대 신성장동력으로 선포하고, 강하게 대규모 개발사업들을 밀어붙이고 있는 원 지사에게 개발에 반대하는 세력은 자신이 품어야 할 도민이 아닌 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규탄했다.

또한 "전체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일부의 희생은 불가피하다는 논리는 결코 타당하지도 않으며, 오히려 사회 일부의 희생을 통해 성장한 경제는 반드시 불균형을 낳아 사회전체를 퇴행시키는 독으로 되돌아올 수밖에 없음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천명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가 어떠한 이유에서든 강정주민들을 대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우리 역시 그러한 도지사는 필요 없다"며 "도민의 고통을 돌보지 않는 도지사는 이미 도지사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