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가 해군의 구상권 청구 철회를 요구하며 천막을 치고 또 다시 길거리로 나왔다. 

앞서 해군은 강정마을회가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공사를 방해했다며 구상권(손해배상청구)을 청구했다. 

추가 공사비용 275억 원 중 34억5000만원에 대해 강정마을회와 일부 주민, 반대활동가들에게 그 비용을 물리겠다는 것.

이에 대해 강정마을회는 "천막 마을회관을 길거리에 세우며 많은 생각을 했다. ‘우리는 어째서 또 다시 길거리에 나설 수밖에 없었던 걸까’가 가장 주된 생각"이라며 "제주해군기지 건설 결정이 비민주적으로 강행되어 평범한 일상이 완전히 깨어진 순간, 우리는 이 문제를 도민사회에 호소하기만 하면 문제가 해결 될 줄 알았다"고 말했다. 

이어 강정마을회는 "그러나 아무리 정치권을 찾아다니고 행정과 법에 호소를 해도 문제가 해결되기는커녕 점점 더 고립되기만 했다"며 "우리 강정주민들은 기회만 되면 길거리에 나서는 그런 족속들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특히 "우리들은 사회운동가도 아니고 사회변혁을 꿈꾸는 것도 아니다. 그저 남에게 피해를 끼치지 아니하며, 소소한 일상들을 살아내는 것이 인생최대의 목표인 평범한 농부와 어부들"이라며 "그러나 순리적으로 해결하기를 거부하는 해군에게 결국 우리가 선택 할 수 있는 길은 차가운 길거리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10년 가까운 세월동안 해군기지문제를 해결해달라고 호소하다가 공권력에 짓밟히고 구속과 벌금폭탄까지 맞았다"며 "벌금을 감당하기 힘들어 마을회관을 매각해서라도 해결하려고 하자 주민들께서 적극적으로 말리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렵게 지켜온 마을 공동재산들이 구상권 청구가 철회되지 않으면 결국 다 사라지고 말 것이다. 이제 우리는 또 다시 바닥에 섰다. 더 이상 잃을 것도 없다"며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는 지금 가져가려면 우리 강정주민 다 죽이고 가져가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