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5일 구상권 문제에 대해 강정마을 방문 예정
강창일 "과거 이중협약서 사건, 다시 꺼내 진상규명 돼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강정마을회에 대한 구상권 청구 문제와 관련해 오는 25일 강정마을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이날 더민주 제주도당은 이번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승리한 4명의 당선인들과 함께 합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해군기지 구상권 청구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이냐는 질의가 던져졌다.

▲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오는 25일 해군기지 구상권 청구 문제와 관련해 강정마을을 찾아가 직접 논의하겠다고 15일 밝혔다. ⓒ뉴스제주

해군은 지난 3월 29일 강정마을회 등 120여 명 5개 단체를 상대로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 지연에 따른 34억 원의 구상권(손해배상 청구)을 행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강정마을회 및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은 해군에 대해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강창일 당선인은 "해군에 더 이상 쓰잘데기 없는 짓 하지 말라고 말하고 싶다"며 "해군기지는 해군과 국방부가 억지로 밀어부쳐 진행한 것이고, 국책사업 반대했다고 주민들에게 구상권을 청구하는 정부가 어디에 있느냐"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강 당선인은 "말도 안 되는 일이다. 당장 철회하고 강정주민들에게 가해진 처벌에 대해서도 사면복권 시키고 그 분들을 위로하는 방법을 찾아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강 당선인은 "국방부에게 더 이상 이런 장난치면 가만 안 있겠다고 말하고 싶다"며 "원희룡 도정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확실하게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한 강 당선인은 "더민주가 이제 제1당이 됐다. 지난 19대 말기 2011년에 이중협약서 사건 기억하느냐"며 "이제 제1당이 됐으니 그 문제를 다시 꺼내 진실을 밝히도록 하겠다"고도 밝혔다.

위성곤 당선인은 "지난 10년 동안 강정주민들은 자기 땅을 버리고 가족들과 헤어지고 상처를 받았다. 그들의 저항으로 해군기지였던 것을 민군복합형관광미항으로 바꾸고 주변지역 발전계획안을 이끌어내고 전 세계에 생명과 평화의 중요성을 알리는 역할을 했는데 그런 분들에게 구상권을 청구한 것이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위 당선인도 "당연히 철회해야 하고 사면복권도 이뤄져야 한다"며 "원희룡 도정도 이에 대해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당부했다.

오영훈 당선인은 "오는 5월 31일이 되면 국회 원구성이 이뤄질텐데 원내 지도부와 협의해서 지금의 여소야대 상황을 잘 활용하면 이 문제는 충분히 해결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민주 제주도당 관계자는 "이번 구상권 문제와 관련해서 변호인단을 구성했다"며 "대응책을 현재 논의 중에 있고, 오는 25일에 강정마을을 방문해서 주민들과 의견을 나눌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