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에 참여하는 민간 시행사의 모의실험 결과 4대강에 수문을 여닫을 수 있는 ‘가동보’를 설치해도 수질은 개선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그동안 4대강 사업의 수질악화 우려에 대해 “(수문이 없는) 고정보 대신 가동보를 설치하면 수질이 더 나아질 것”이라고 주장해왔다.

경향신문 보도에 의하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원혜영·김상희·김재윤 의원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환경부 국정감사에서 “4대강 사업에 참여하는 두산건설 등 각 공구별 시행자들이 현재와 가동보 설치 뒤의 수질을 비교한 결과 가동보 설치 뒤에 오히려 수질이 악화되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낙동강 32공구(경북 구미·상주·의성지구)의 시행사인 두산건설이 지난달 입찰 때 제출한 ‘수리 및 구조계산서’에 따르면 32구역에 ‘낙단보’를 설치하는 모의실험에서 수질은 그대로이거나 더 악화됐다. 생물학적산소요구량(BOD)은 0.9㎎/ℓ에서 1.0㎎/ℓ로 올라갔고, 부영양화 원인물질인 인의 양도 0.058㎎/ℓ에서 0.059㎎/ℓ로 늘어났다. 녹조현상의 척도가 되는 클로로필-a 수치(10.8→11.1), 부영양화 발생 일수(20→35일)도 악화됐다.

생태습지와 오염원에 여과막을 추가 설치한 비상수질관리시스템 실시라는 최상의 조건을 더해줘도 결과는 엇비슷했다. BOD 등 대부분의 수치는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제출한 24공구(경북 성주·칠곡) ‘수리 및 구조계산서’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칠곡보’를 설치한다고 가정했을 때 BOD는 오히려 증가했고, 인의 양은 거의 변화가 없었다.

김재윤 의원은 “환경부의 수질개선대책 예산이라는 것은 보로 인해 수질이 악화된다는 진실을 가리기 위한 위장막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수질개선 사업 효과 역시 부풀려진 것으로 드러났다. 원혜영 의원은 같은 국감에서 “정부는 4대강 사업의 수질 예측 시 현재 계획된 3조9000억원이 아닌 6조6000억원의 수질개선사업 내용을 입력해 효과를 부풀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