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현지 언론 사드 배치 보복 연일 보고...현재까지 특별한 보복 없어
국내 경제계와 제주관광업계, 중국 보복조치 현실화에 주시

▲ ⓒ뉴스제주 D/B
한국의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에 대한 중국 측 반발이 직, 간접적인 보복 움직임이 전개되고 있어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중국이 최근 한국인에 대한 상용(비즈니스) 복수비자 발급을 제한하는 조처를 취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이 본격화된 것 아니냐는 우려가 현실화 되는 분위기다.

중국 당국은 지난 3일 한국을 상대로 상용 복수비자 발급과 관련해 초청장 업무를 대행하던 중국의 한 업체에 대해 자격정지 결정을 내렸다.

이러한 갑작스런 중국 당국의 결정에 따라 국내 기업인들이 향후 상용 복수비자를 발급 받으려면 중국 현지 업체를 통해 정상적으로 초청장을 받아 제출해야 중국 내 활동이 가능하게 된다.

국내 대 다수 매체에서는 이번 중국당국 조치가 우리 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한 '보복'의 일환으로 간주하고 있다.

# 중국 측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 현실화 가능성 제기...제주 관광업계, 현재까지 피해 없지만 만약의 사태에 대한 대비책 마련에 분주

중국이 한국 사드 배치에 대해 노골적인 불만을 표하면서 현지 언론은 물론 국내 유력 언론들마저 보복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우려가 제주개발을 선도하는 차이나머니(중국자본)로 이어지는 제주경제와 제주관광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요커(중국인 관광객)관광업계에 제주지역에 많은 피해로 인한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한국은행 제주본부는 4일 '3·4분기 제주지역 경제동향 간담회'를 개최하면서, 한반도 사드배치 결정으로 인한 중국 정부의 경제적 보복이나 제재 조치 가능성 여부에 대해 관련 전문가들과 의견을 나눴다.

이날 개최된 간담회에서 관광업 종사자들은 당장 사드 배치와 관련한 중국인 관광객의 제주방문이 당장은 영향은 없을 것이라는 견해를 제시했다.

그러나 이러한 한국과 중국 간 갈등 심화가 장기화로 이어지게 되면 사드 배치에 따른 보복이 현실화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특히, 제주 관광업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중국 기업 인센티브 관광단인 경우 중국정부의 입김이 작용함에 따라 향후 중국과의 외교운영에 따라 영향이 미치는 것은 당연하다는 것이 관련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또한 중국 당국이 보복에 대한 의지로 직접적인 아닌 간접적인 개입, 즉 중국 내 '혐한의식(嫌韓意識)'을 조장하게 된다면 유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제주관광 구조에 따라 제주 관광업계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이에 장성수 제주대학교 경상대학 관광개발학과 교수는 “현재까지는 그리 크게 문제될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전제 한 후 “현재 중국 및 국내 매체에서 복수비자 발급 상용 금지 비자 문제와 연결해 향후 중국 당국의 보복조치 강화될 것이라는 기사들이 이어지고 있어 제주관광도 타격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며 “그러나 현재까지 정황으로 봐서는 중국이 사드배치에 대한 불만으로 한국에 보복조치하기 보다는 한국 내 여론을 흔들어 보는 수준이라고 보면 될 것”이라며 언론에서 보도하는 중국당국의 보복현실화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견지했다.

그러면서 장 교수는 “중국 측 대응에 매번 일희일비(一喜一悲)할 것이 아니라 이번 기회를 계기로 중국인 편중 속 제주관광의 자생 면역력을 통한 내성강화를 위한 대안 마련에 나서는게 더 생산적”이라며 즉흥적인 분위기에 휩쓸린 판단 오류에 대해 경고하면서 철저한 사전대비와 함께 다각화된 관광전략을 제언하기도 했다.

한편, 제주도 입도 중국인 관광객은 7월 177만3000명(잠정적 수치)으로 전체 외국인 관광객 205만 4104명의 86.32%를 차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